나는 교사가 아니다 나는 학교아빠다
김승주 지음 / 바이북스 / 2019년 6월
평점 :
품절


지식을 파는 게 아니라 마음을 파는 교사!

[리뷰] 나는 교사가 아니다 나는 학교아빠다(김승주, 바이북스, 2019.06.15.)

 

학교가 즐거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 책 나는 교사가 아니다 나는 학교아빠다의 저자 김승주 씨는 선생님들이 학교 가는 게 즐거워야 대한민국 교실이 즐거워진다고 적었다. 아이들의 교육과 학부모 요구에 대한 응대와 잡무에 시달리다 보면 학교가 즐거울 수 없다. 아이들만 즐거운 학교가 아니라 선생님들도 함께 즐거운 학교로 변모해야 한다. 아이들을 즐겁게 하기 위해선 교사가 즐거워야 전체 분위기가 좋아진다.

 

저자 김승주 씨는 교실에 스마일 존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웃고 즐거워할 수 있는 그런 공간 말이다. 아이들을 즐겁게 해줄 수 있는 일을 찾는 데는 부지런 하면서 정작 자신이 즐거워 할 일에는 소홀한 경우가 많다. 초등학교의 경우 담임선생님이 하루 종일 학생들과 함께 한다. 그러므로 그 교사의 기분에 따라 하루 일과가 좌우된다.

 

교사들은 스스로 잘 하고 있다고 말할 필요가 있다. 다른 누군가를 만나서 듣고 싶은 이야기가 결국은 본인에게 하고픈 말이다. 김승주 저자는 자기 친구들을 만나서 듣는 말, 그건 결국 자기 자신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다라면서 다른 사람에게 사랑받기 위해서는 내가 나부터 사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래서 저자 김승주 씨는 매일 감사의 일기를 쓴다. 덧니에게도, 시력이 안 좋은 오른쪽 눈에게도 감사의 편지를 썼다. 책에 그 내용이 실려 있다.

 


 

덧니와 실명된 오른쪽 눈에게도 감사

 

교사들의 사명감은 학생들을 칭찬하는 것에 있다. 습관처럼 칭찬을 해야만 한다. 하루의 시작을 누군가에게 지적당하면서 진행된다면 얼마나 슬픈 인생인가. 또한 건강에 대한 그의 일침은 하루하루를 근근이 버티는 내게 큰 울림을 줬다. 자기 몸이 가볍지 않으면 아이들이 귀찮게 할 때 아무런 문제없이 받아주기 힘들다는 주장이다. 맞다. 일상 속에서 운동하지 않으면 학생들과 제대로 소통하기 어렵다. 그는 몸은 마음이 쉴 수 있는 튼튼한 집이다라고 적었다.

 

끊임없이 무엇인가를 배우려는 김승주 교사. 아이들을 위해 마술, 과학, 줄넘기, 장구, 경영학 등 안 해본 게 없을 정도이다. 배우는 이유는 남에게 주기 위해서이다. 성공은 성장해서 공유하려는 의도가 있다. 교사는 마음을 파는 사람이라는 게 김승주 저자의 지론이다. 책 제목이 왜 독특한가 했더니 이 자식이 내 자식이다. 나는 학교아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아이들이 즐거워하는 학교를 만든 것만으로 김승주 교사는 성공한 것이다. 우리들은 지금 과연 어떤 학교를 만들고 있는지 반성해볼 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