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차를 타는 CEO - 고물트럭 한 대로 거대한 브랜드를 일궈낸 기발한 창업가정신
브라이언 스쿠다모어 지음, 김재서 옮김 / 예미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좋은 사람 얻으려면 좋은 사람이 되라!

[서평] 청소차를 타는 CEO (고물트럭 한 대로 거대한 브랜드를 일궈낸기발한 창업가정신)(브라이언 스쿠다모어 저, 김재서 역, 예미, 2019. 06.25)

 

여느 자기계발서마다 흔히 접할 수 있는 말이 있다. “실패는 진정한 성공으로 이르는 문을 여는 열쇠이다. 실패의 가치는 그것이 당신에게 무엇을 알아야 할지를 가르쳐 준다는 데 있다. 시도하고 실패하고 배우는 것을 절대 두려워하지 말라.” 이는 청소차를 타는 CEO의 저자가 직접 사업체를 운영하며 겪은 교훈이기도 하다.

 

저자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실패는 영원하지 않다. 흥미롭게도 성공 또한 그렇다.”, “반드시 견뎌야 할 실패를 줄이는 유일한 방법은 훌륭한 멘토를 만나 그분을 전적으로 존중하고, 그분의 실패에서 배우는 것이다.” 저자가 사업을 시작한 지 30년 가까이 지난 지금 현재 경영하는 작은 폐품수거업체는 매일 평균 1백만 달러 정도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무슨 비법이 있었던 것일까.


시간 흐름 속에서 배운 교훈들

 

우리의 삶 가운데 영원히 기억될 가장 빛나는 순간은 멋진 사람들이 당신 옆에 있을 때 만들어진다. 저자 역시 처음 경영체를 가졌을 당시 직원 전체를 해고하기도, 또 마음이 맞지 않는다는 생각에 오래 일한 한 직원을 내보내기도 했다.

 

12살이던 저자는 누군가를 웃기고 즐겁게 해 준다고 해서 친구가 될 수는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나이가 좀 더 들고 나서는 상대를 즐겁게 해 주려는 지나친 노력 말고도 상대를 기분 나쁘게 만드는 것이 또 있다는 사실도 깨달았다. 남들 앞에서 자신의 일이나 상사에 대해 불평을 늘어놓고, 돈이 없다거나, 정해진 시간 안에 마칠 수 없을 정도로 일이 많다거나, 자신만 늘 불공평한 대우를 당하고 있다는 따위의 이야기를 계속한다면, 누구나 당신을 슬슬 피하게 될 것이라는 점을 말이다.


로버트 프로스트의 시 가지 않은 길은 저자가 책에 끼워 넣은 시다. 자신의 삶을 대표하는 시이기도 했다. 시의 마지막 부분은 이렇다. ‘세월이 오래오래 지난 뒤에 나는 한숨지으며 이야기하리. 두 길이 숲속에 갈라져 있어 사람이 덜 다닌 길을 갔더니 그 때문에 이렇게도 달라졌다고.’

 

학창시절 학비를 충당할 돈도 없고, 고등학교 졸업장도 없음에도 불구하고 저자는 대학에 진학할 방법을 찾아보기로 했다. 직접 트럭을 몰고 다니며 폐기물을 운반하여 모은 돈으로 1년 정도 대학 학비는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자신과 자신의 사업을 알릴 수 있는 홍보성 기사를 실을 언론매체를 설득했다. 그리고는, 파산한 어느 식용달팽이 수입 회사로부터 달팽이 껍질을 수거해 달라는 전화를 처음 받게 되었다. 저자는 신나게 놀면서 돈을 벌어 좋았고, 주인은 없애야 할 폐기물을 모두 처리할 수 있어서 즐거워했던 그 순간을 지금도 기억한다.

 

좋은 사람을 얻으려면 먼저 좋은 사람이 되라

 

저자는 사람의 중요성을 책에서 여러 차례 강조했다. “당신이 훌륭한 멘토를 선택한 이후에 당신의 멘토 또한 당신을 선택해야 한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당신 주위를 창업자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는 열정적인 사람들로 채워라.”, “당신 조직에 있는 모든 사람이 다른 사람들을 원래보다 더 작아지게 이끈다면 당신의 조직은 소인들의 무리가 될 것이다.”


솔직히 말하자면 학교에서 교재를 공부하고 수업을 들으면서 배운 것보다 사업체를 직접 경영하면서 배운 것이 훨씬 많았다. 학교를 그만두기 전 저자는 조직행동학 시간에 자신의 경영 체험담을 발표했고, 학생들로부터 매우 많은 질문을 받았다. 그리고는 배움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게 되었다. 대학 시험 가운데 자신감과 자만심의 차이를 묻는 주관식이 있었다. 이에 대해 저자는 결과라는 답을 내렸다. 만일 결과가 좋다면 사람들은 자신을 담대하고 결단성 있으며 자신감이 있다고 칭찬할 것이다. 그러나 결과가 파국에 이르면 사람들은 자기만의 독선으로 가득해서 자만심으로 엄청난 대가를 치렀다고 말할 것이기 때문이다.

생존하는 것과 삶을 만드는 것은 다르다. 진정한 행복이란 미래에 대한 두려움 없이 현재를 즐기는 것이다. 실패와 기꺼이 마주할 용기가 필요하다. 그리고 일적 파트너를 가지려 생각할 경우 그의 심장 고동이 당신의 심장 고동과 조화를 이루는 사람이어야 한다. 저자가 주장한 PIPE(passion, integrity, professionalism, empathy)의 정신은 그러한 삶과 경험 속에서 만들어진 것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