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161cm로 세상을 바꿨다 - 장교 신장 제한 규정을 넘어
유심건 지음 / 바이북스 / 2019년 5월
평점 :
절판


‘161cm’ 단신 저자가 장교가 될 수 있었던 이유

[리뷰] 나는 161cm로 세상을 바꿨다 (장교 신장 제한 규정을 넘어)(유심건, 바이북스, 2019.05.15.)

 

이 책의 저자는 정말 독특하고 열정적인 사람이다. 열심히 사는 사람이다. ‘은 뜨겁다는 뜻이다. 저자 유심건 씨는 마음이 뜨거운 사람이다. 작은 키에, 농사짓는 부모 밑에서 자란 저자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부사관으로 임관한다. 아마 여러 고민들이 있었을 것이다.

 

누구나처럼 대학 생활을 해보고 싶었겠지만 그에겐 직업 군인이 되고자 하는 열정이 있었다. 한편, 아무래도 집안 형편을 고민하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다. 물론 책에는 동네 형이 군복을 입고 휴가를 나오면 멋있었다고 하지만, 시골에 살면서 등골 휘어지는 부모님을 뵈면 생각이 더욱 절박해질 수 있다. 그래서 유심건 씨는 아마도 직업 군인을 선택하지 않았을까.

 

허나, 그 무엇보다 뜨거운 열정을 갖고 있던 그는 자기극복을 철저히 해냈다. 부사관으로 있으면서도 그는 장교가 되겠다는 꿈을 잃지 않았다. 또한 책을 내겠다는 꿈 역시 갖고 있었다. 그 결과가 바로 나는 161cm로 세상을 바꿨다이다. 장교 지원 규정을 보면, ‘164cm’ 이상이라는 규정이 있었다. 저자는 비행기 조종사 가운데 특정 규정이 그러한 것이라면 이해될 수 있었으나 키 제한이 자신의 앞길을 막을지 몰랐다.

 

​                              


 

자기극복을 철저히 해낸 저자

 

누구나 비슷한 지경에 이른 적이 있을 것이다. 무엇 때문에 못하고, 이것 때문에 못하고, 저것 때문에 제지당하는 상황. 그땐 대부분 절망에 빠진다. 흥미로운 건 저자가 안 될 줄 알면서도 첫 번째로 시험에 그냥 응시했다는 사실이다. 다행히 1차 필기시험을 합격했다. 2차 신체검사에서 그는 간절한 마음으로 기적을 바랐다. 키를 재기 전에 팔굽혀 펴기를 해서 어떻게든 통과해보고자 했다. 하지만 그 결과는 원래 자신의 키인 ‘161cm’였다. , 다시 한 번 좌절이 온다.

 

하지만 저자 유심건 씨는 국민신문고에 제한의 차별성을 호소했다. 키가 작다는 것이 육군3사관학교에 지원하는 데 걸림돌이 되는 걸 좌시할 수만은 없었던 것이다. 여기저기 알아보고, 각고의 노력 끝에 제한이 개정되고 이제 장교 시험에 응시할 수 있게 되었다. 기회가 주어진 것이다.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

 

기회가 주어진다고 누구나 성공하는 건 아니다. 그는 다시 필기시험을 통과하고, 최종면접 준비를 위해 무수히 연습하고 반복했다. 실패가 다가 올 때마다 다시 계획하고, 문제점을 응시하고 극복하기 위해 노력한 것이다. 이게 바로 인간 승리다. 마지막 면접에서 면접관을 감동시키는 유심건 씨는 끝내 장교가 되었다.

 

그는 에필로그에서 당신의 숨은 신비한 매력을 발산하라면서 세상에서 가장 단단한 광물은 바로 원석이다고 조언한다. 원석은 다이아몬드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소중한 당신을 믿고 묵묵히 일에 집중하다보면 반드시 기회가 찾아온다. 그때 더욱 먼 곳으로 날아갈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