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온리 - 일상이 된 모바일 라이브, 미디어의 판을 뒤엎다
노가영 지음 / 미래의창 / 2017년 12월
평점 :
절판







안녕하세요. 

꿈의향해입니다~






유튜브 자주 애용하시나요?





어느 순간부터 유튜브는

우리들의 일상이 되었습니다.






와치

.

옥수수

스냅챗



혹시 위 단어가 생소하신가요?






저는 굉장히 생소한 브랜드였는데요




위 단어들을

친숙하게 해보려 노력을 해보았니다.





( 제가 나이는 젊은데 애늙은이처럼 살아서요 ㅎㅎ;; )

책 읽고 신문화를 배우는 꿈의향해입니다 ㅋ








오늘 가져온 책은 「유튜브 온리」입니다.

책표지가 굉.장.히 세련되었습니다.




모바일 미디어의 판을 

가늠하기에 좋은 책입니다 : D





SK브로드밴드 모바일미디어 전략 모듈장으로

살아가고 있는 노가영 님은


공연예술잡지 < 씬 플레이빌 Scene Playbill >

매월 영화 컬럼을 연재를 하신 분이라 그런지

글짜임이 굉장히 탄탄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요즘은 유튜브 1인 방송만으로도

수익 창출이 가능한 시대입니다.


유튜브를 통해 투잡을 하시는 분도 더러 있으시죠.




이 책을 읽으면서 든 생각은,

"내가 모르는 세상이 참 많구나!" 라는 사실을 다시금 느꼈네요!







굉장한 괴리감과 함께요 ㅋㅋㅋ



저는 소셜미디어 >에 관심이 있습니다.

이 책에서 소셜미디어에 대한 언급이 있어서 좋았습니다.


.

.

.



물음표로 시작하여 물음표로 마무리되는

< 유튜브 온리 >


.

.

.


저와 짤막하게 들여다보고가시죠~









/ 본 /


 

글로벌 시가 총액 6위이자 20억명의 월 순 방문객을 보유한 페이스북

시장 분석을 위해 직접 방문하는 곳이 

바로 한국이다.











§ 소셜미디어 정의 §



소셜미디어란 

기자나 방송인의 전문적인 취재를 통해 전달하는 매스미디어와는 상반되는 개념으로

자유롭게 생산된 개인의 생각과 경험을 공유하는 것을 의미한다.






§ 국내 모바일 미디어 시장 구분 §









사용자 제작 콘텐츠 vs 프리미엄 콘텐츠

무료시장 vs 유료시장에 따라



국내 모바일 미디어 시장을 한 눈에 볼 수 있었는데요.



책 제목이 왜 「유튜브 온리」인지 알 수 있는 만큼

유튜브 시장의 폭이 굉장히 깊군요!



계속 끌렸던 브랜드는

옥수수였습니다.

저게 대체 뭘까.. 옥수수가 생각보다 덩이가 크더라고요.






< 나이키의 상대는 닌텐도다 > 책 중,


" 나이키의 경쟁상대는 동종업계가 아니라 

임하는데 시간을 허비하여 운동을 할 수 없게 만드는 닌텐도다 "



공감합니다.





와치


와치는 페이스북 앱에서 TV 이미지 버튼을 클릭하면

새로운 동영상 플랫폼이 펼쳐지는 형태이다.







스냅챗


: 카톡, 라인과 같은 모바일 메신저



사진과 동영상을 수신자가 열람하면 

몇 초후 해당 메시지가 자동적으로 사라지는 것이 강점이라고 하네요!



참으로 신기방기한 세상입니다! 







쿡방, 뷰티, 유아용품을 담은 콘텐츠가 가장 많은 수익을 올린다.

-> 소비자들이 현실적인 체험후기에 크게 의존한다고 해요~




혹시 유튜브 콘텐츠 만드실 예정인 분은요.

쿡방, 뷰티, 유아용품 콘텐츠로 방향을 잡으신다면

그 쪽 분야가 다른 콘텐츠에 비해 수익이 많다고 하니,

팩트만 참고해주세요~






옥수수 (2017. 06) < 지숙이의 혼밥연구소 >


: 스타아이돌이 '혼밥'을 주제로 요리레시피를 소개하며 

요리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시청자들이

당 회차의 신선한 재료를 바로 구매할 수 있는 형태의 비디오 커머스






< 위키미디어 시대의 뉴스 >







<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






< 미래형 디스플레이 >








/ 적 /



뉴스는 시의성과 정확성만이 전부였던 기존의 가치를 넘어

시청자들의 공감과 이로 인한 시장이 반향이 추가되어야 한다.








/ 물음표 /



V 옥수수 ( oksusu )





http://www.oksusu.com/?utm_source=naver&utm_medium=bs&utm_campaign=&utm_content=main_title



SKT에서 운영하는 미디어 브랜드 oksusu 옥수수입니다.

책을 읽다가 자꾸 옥수수, 옥수수라고 적혀 있어서

제가 아는건 먹는 강냉이 옥수수밖에 없는데, 저게 뭘까 뭘까.. 눈에 밟혔습니다.

그래서 따로 찾아보았는데요~ 아하! 이런 플랫폼이었군요!









V   72초 TV










https://www.youtube.com/channel/UC4u2X5QolYdz4faUfKRm3_w




* 책에 언급되어서 찾아보았습니다.

유튜브에 검색해보시면 나오는데요. 

72초의 짤막한 플랫폼으로 구성되어 있는 72초TV입니다. 우울할때 보면 좋을것 같아요!






V  N스크린?


나를 중심으로 이동하는 멀티미디어

흔히 밥값을 낼 때 "N분의 1로 하자"라고 하지요.

"N"은 비용을 나눌 사람의 수를 의미하는데요.


N스크린 ( N-screen )도 이와 마찬가지라네요!



하나의 멀티미디어 콘텐츠(영화나 음악)를 

N개의 기기에서

'연속적으로' 즐길수 있는 기술이나 서비스를 의미하는데요.

N은 네트워크를 의미한다고 하네요!


(누가요? 네이버 지식백과가요 ㅋ )





Q. 오리지널??


( 미디어 용어인가요?? 궁금합니다 )



Q. 위키미디어



Q. 찰라의 시간, 찰나의 시간  중, 찰라의 시간도 맞는건가..?







/ 관심가는 책 /



< 나이키의 상대는 닌텐도다 >









○ 읽고 난 후 ○


세상이 급변하게 변하는 세상이 때로는 무섭기도 합니다..

내일은 또 어떻게 변할까, 내가 혹여나 적응하지 못하고 또 뒤쳐지진 않을까..

이 책을 읽으면서도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기술이 정말 많이 발전했구나!

그냥 모르고 사는 편이 차라리 마음은 편하지 않을까.. 

그런 여러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중간마다 간혹 미디어 용어가 섞여 있어

독자에 따라 책이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으실거라 생각합니다.



저처럼 아날로그 좋아하시는 분은 공감 못하는 부분이 많으실수도 있겠고요..ㅎ

굉장히 탄탄하게 내용을 담은 책이기에 사고의 폭을 넓히시거나, 

만약 미디어 관련 종사일을 하고 계신 분이거나 예정인 분이시라면

많은 도움 되실거라 생각됩니다.



< 옥자 >와 < 넷플리스 > 그리고 < 멀티플렉스 > 에 관한

논란을 서술한 부분도 매우 인상깊었습니다.



131쪽부터 146쪽까지는

< 옥자 > 에 관한 내용을 담았으니

< 옥자 >에 관해 흥미롭게 여기시는 독자분께서는


그 부분만 발췌독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날마다 좋은날 되세요

모바일 미디어 세상에 적응하고픈 

꿈의향해 드림








*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