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퇴근길 클래식 수업 - 알아두면 쓸모 있는 최소한의 클래식 이야기
나웅준 지음 / 페이스메이커 / 2018년 12월
평점 :

퇴근길 클래식 수업 l 나웅준 지음 l 페이스메이커 l 299쪽 l 16,000원
안녕하세요! 꿈의향해입니다! 오늘 하루 잘 보내셨지요? ^^! 1월 다섯 번째 읽어볼 책은요!! <퇴근길 클래식 수업>입니다! ^^!
여러분은 클래식을 즐기는 편이신가요? 대중가요를 보다 선호하는 편인가요?! 저는 티켓 나눔을 받을 때만 가끔 클래식을 즐겨요! ^^! 문제는.. 관람석에 앉아 잠들기 일쑤인데요ㅠ ㅠ!! <클래식 바보>를 벗어던지기 위해! 집어 든 책!! <퇴근길 클래식 수업>입니다!! 오늘 하루 제게 주어진 시간이.. 1시간 40분밖에 없어서..ㅠ_ㅠ <본깨적>은 차차! 집어넣는 방식으로 해야 할듯합니다!!
깜지가 A4용지 3장 분량이 나왔는데요! ^^! <본깨적>으로 적다가는.. 내일 월차내야 할듯하네요! ^^;;; 대개 <본깨적>메모가 A4용지 4장 정도 나오면요! 무조건 베스트셀러더라고요. ^^;; <베스트셀러>인지, <스테디셀러>인지 아무것도 안 가리고 읽는 편인데요! ^^;; 우선 베스트셀러 축하드리며!! 시작해볼까요?!
이 책은요! 나웅준 작가님이 쓰신 책입니다! 나웅준 작가님은 한예종 예술사를 졸업하셨고요! 트럼펫 연주자이자 입니다! 특히!! 울림이 있는 연주와 해설을 관객들에게 선물한답니다! ^^! 여러분은 타인에게 어떤 걸 선물하는 하루셨나요?!
이 책을 읽으며! 참 다양한 배움이 일었는데요! ^^!!
1) 음악의 소유를 부의 상징으로 여겼다는 점!!
2) 우리가 듣고 즐기는 클래식의 거의 모든 양식과 형식이 바로크 시대 때 만들어졌다는 점!!
3) 바흐는 생전에는 그저 부유하게 살진 못했다는 점!!
4) 멘델스존은 클래식 역사상 최고의 금수저였다는 점!!
5) 클래식의 변천사는 사람의 성장과정과 비슷하다는 점!!
6) 고전주의 시대 클래식의 가장 기본적인 규칙은 공감을 불러일으켜야 한다는 점!!
7) 아이러니하게도 19세기 산업화는 사람들에게는 큰 스트레스를, 음악인들에게는 새로운 희망을 가져다줬다는 점!!
8) 바흐 노래가 이제껏 "BMW"인줄 알았는데!! "BWV"라는 점!! (Bach Werke Verzeichnis)
9) 레치타티보는 판소리 '아니리'와 닮았다는 점!!
10) 바흐도 교회를 다녔다는 점!!
11) 오페라는 인생사를 각색해 만든 거라는 점!!
12) 멘델스존 <결혼행진곡>은 :: 이라는 점!!
13) 음악이란 사람처럼 많은 공감을 받지 못하면 자연스럽게 잊히는 게 순리라는 점!!
14) 재즈는 클래식에서 파생한 장르라는 점!!
15) 클래식 관람석은 <합창석>이 가장 저렴하고!! 지휘자를 정면으로 바라볼 수 있어, 공연자와 호흡을 나눌 수 있다는 점!!
16) 음악의 뿌리는 결국 하나고, 음악은 인간을 위한 문화적 도구라는 점!!
17) 악기에 관심이 생기면 자연스레 그 악기가 사용된 음악에도 관심이 생긴다는 점!!
18) 예전에 클래식을 연주하는 악기 가격이 "집채"만 했다는 점!!
19) 관악기 연주자들은 시야가 확 트인 산이나 바다에서 연습을 하며 종종 많은 깨달음을 얻는다
는 점!! 등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결국 금수저처럼 느껴졌던!! 고고한 클래식도!! 다 사람 냄새나는 곳이었고!! 예전에도 정규직, 프리랜서 같은!! 연주가들이 있었고!! 꾀꼬리 소리인 줄 알았는데!! 내 삶과 별반 다르지 않는 음악가들의 삶이었다는 점!! 그런 부분을 느꼈답니다. ^^!
앞으로 <오보에>를 배우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요! ^^! 음악에서 "장조"와 "단조"가 있듯이 기분(mind)에도 높고 낮음이 있지는 않는지.. 일반적인 High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남들처럼 "장조"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열심히 마음을 갈고닦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참 재밌던 부분은요! 이태리를 음악 용어로 다녀올 수 있다!! 는 아이디어였는데요!! 이탈리아에 가실 적에 한번 써먹어 보셔요! ^^! 이탈리아어 <빨리빨리>가 말이죠! 음악 용어 중, 프레스토 (Presto) 가 있다고 해요! 프레스토는 "아주 빠르게"라는 뜻을 지니고 있는데요! ^^! 혹시 택시가 느리게 가거나, 쇼핑할 때 앞에 분이 뭉그적 거린다면^^! "프레스토"를 외쳐보세요! ^^!
/ 적 /

<퇴근길 클래식 수업 l 248쪽> 파이프 오르간 독주 듣고 싶다!! +_+♥
파이프 오르간은 가장 완벽에 가까운 사운드 밸런스를 가졌다는 찬사를 받는 악기라는 데요!! 파이프 오르간 독주는 어디에서 들을 수 있을까요?? 광화문 세종문화회관이나 잠실 롯데콘서트홀에는 대형 파이프 오르간이 설치되어 있다고 합니다! ^^! 양재동에 위치한 횃불선교회관에도 대형 파이프 오르간이 설치돼 있다는데요!! 참고로 횃불선교회관은요!! 오래전부터 오르간 연주자들이 파이프 오르간 독주회를 가장 많이 연주하는 장소라네요!!
꼭!! 듣고 싶습니다!! +_+♥
/ ㅋㅋ /

<퇴근길 클래식 수업 l 135쪽> 왼쪽은 하이든 형님! 두번째는 모차르트 형님! 세번째는 베토벤! 딴딴딴따♬
어디서 눈을 부라려 ㅋㅋ
눈싸움하자!! 베토벤!! 나는 배트맨!! 아뵤!!
펌 잘 된 형님들 !!

<퇴근길 클래식 수업 l 106쪽> 음악은 잠들지 않고 꾸는 꿈이다.
그럼 문재인 정권은 르네상스??
ㅋㄷㅋㄷ
/ 생성된 아이디어 /
§공무원이 시민들의 문화생활 수준 이끄는 방법!!
연주회 티켓을 보여주면 집으로 돌아가는 대중교통을 무료로 이용!!
클래식은 언젠가 반드시
위로가 필요할 때 손을 잡아줄 것이다.

<퇴근길 클래식 수업> 나웅준 l 클래식도서
끊임없이 노력하는 당신에게!!
꼭 필요한 클래식!!
오토리노 레스피기 <로마의 소나무> 중,
네번째 <아피아 가도의 소나무>

<퇴근길 클래식 수업> 263쪽 l
이탈리아 작곡가 오토리노 레스피기의 교향시 <로마의 소나무> 네번째 곡!!
<아피아 가도의 소나무>는 맹자 "고자장"과 닮은 꼴?!
https://www.youtube.com/watch?v=6fe1UZva8B0
음악과 함께 하면, 기쁨이 두 배!!
퇴근길엔 클래식 어때요?
< 컬쳐300 으로 부터 제품을 무상으로 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솔직하게 작성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