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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의 마음을 제대로 전하는 대화의 기술
스와 고이치 외 편저, 오근영 옮김 / 양철북 / 2004년 4월
평점 :
절판
중학교 상담실로 직장을 옮기면서 학생을 상담하는데 있어서 교사들이 가지는 애로사항을 들을 기회가 종종 있다. 참고할만한 서적을 찾던 중 내 손에 딱걸린 책이 바로 '교사의 마음을 전하는 대화의 기술'이다. ^^;;
요즘은 상담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확산되면서 전문적인 상담교육에 대한 필요성도 점차 많아 지고 실제 교육에 참여하는 교사들도 증가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여전히 학생과 학부모와의 만남은 교사들의 부담이 되고 있는 것 같다.
'교사의 마음을 전하는 대화의 기술'은 그러한 교사들에게 학생에게 보다 가까이 다가가는 방법을 알려주는 길잡이가 되는 책이다.
이 책은 우리가 어린 시절 교사나 부모로부터 쉽게 들을 수 있었던 생생한 대화(실은 일방적인 말들이지만....)의 예들을 보여주고, 그 말에 담긴 교사의 심리와 그 말을 들은 아이와 학부모의 심리를 되짚어주면서 '아 그렇구나..' 하고 무릎을 치게 만든다.
아이들을 위해서라는 생각으로 무심코 내뱉은 한마디가 사실은 우리 아이들의 마음을 아프게 하고 오히려 역효과만 내고 마는 결과들을 초래하곤 한다는 것에도 깊이 고개가 끄덕여지곤 했다.
일선 교육현장에서 매우 흔하게 벌어지는 다양한 상황들속에서 구체적이고 바람직한 대화의 예도 다양하게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그 모든 대화의 기술들을 외워야할 필요성이 없는 것은... 그 모든 대화의 기법을 관통하는 하나의 생각만 마음속 깊이 내 것으로 받아들인다면 결국 정답은 하나이기 때문이다.
아이들과 그들의 부모님을 만나 대화할 때... 나타나는 문제상황속에서 아이가 무엇을 느끼고 왜 이렇게 할 수 밖에 없는지에 대해 충분한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돕고자하는 마음을 갖는다면 훌륭한 상담자가 될 것이라는 점이다.
아이에 대한 애정이 없는 대화는 결국 교사의 체면과 편의를 위해 뱉어진 말임을 아이들이 먼저 느끼게 될 것이며 결국 교사와의 관계는 더욱 악화되고 말 것이다.
교사에게 뿐 아니라 학부모에게도 유용한 대화기술 지침서가 될 것으로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