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다 잘될지도 몰라, 니은서점
노명우 지음 / 클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갈수록 줄어가는 독서인구와 없어져가는 동네책방의 기억들...

그속에서 조금이나마 힘을 내는 독립서점의 분투도 있지만 이마저도 힘든 현실에 책과 함께 카페를 운영한다거나 하는 일이 많다. 또한 최근의 언택트 시대에 맞춰 영세 자영업자로서 폐업도 부지기 수이다. 그럼에도 여기 동네서점에 도전한 사회학자가 있다.

그런데 왜? 사회학 교수가 굳이 연신내 모퉁이에 책방을 낸거죠? 라는 물음에 대한 답을 책으로 펴냈다.
SNS 에서의 공약에서 우연히 시작한, 아니면 부모님과의 약속, 혹은 사회학자의 의지, 혹은 독서가이기 때문에?
이모든것들이 적당히 뒤섞이고 혼합되어 저자는 니은서점의 북탠더가 되었나보다.

이 책은 서점의 탄생과 운영에서의 시행착오. 그안에서 느낀감정과 현실적 고민, 그안에서 얻게된 것들에 대해 이야기한다.

교육받지 못한 세대와 동네서점의 추억을 가지고 있는 교육을 받은세대,불안속에 책과 멀어진 세대가 혼재하는 현실 속에서 저자는 동네서점이라는 공간을 통해 세대간의 유대를 잇는 것인지도 모른다. 그렇기에 자속가능한 적자를 초연히 받아들이는 것이 아닐런지..

물론 의미야 충분하다지만 그렇다고 가만히 넋놓을수 없는 경제적 현실에 익히게된 책을 파는기술과 그럼에도 커피는 팔지 않는 다는 확고한 원칙의 상호불가침은 어느새 고개를 끄덕거리게 했다.

'그런데요데이'와 '각오하셔야데이' 속에서 느낀 서점주인으로서의 여러 감정들..현 도서시장의문제점과 작은책방의 시련들은 서점주이으로서의 감정과 사회학자로서의 통찰을 느끼게 했다. ...온라인 서점에서 신간정보를 얻을때의 웃픔이란 ....(ㅠ.ㅠ)

책을 사는이유에 관한 썰에서는 나도모르게 불랙윙을 검색하게되었다. 그래 역시 책은 물성이지.아무리 이북이 편해도 어루만져지는 종이책의 감성은 따라가지 못한다. 

그리고 평소 애독가가 아닌 장서가라며 스스로를 탐탁치 않게 여기던 나 자신에게 어쩌면 예술을 사랑하는 메디치가문과 같은 한국도서계의 후원자라는 그럴듯한 타이틀을 안겨주는 생각의 전환을  얻은 것은 뜻밖의 수확이다. 역시 책은 사놓고 진열도 좀 하고 그래야지 ㅎㅎ

마지막 장에서는 니은낭독회 와 니은하이엔드 북토크를 소개하는데 낭독회는 '생각하지않는사람들'이라는 책도 생각났다. F자 모양을 띤 스캔의 시대에 모인 AAA모임과 같은 집중력자가치료 모임은 개인을 넘어선 또다른 사회적 모임을 모색하게 되었다, 그리고 하이엔드 북토크는 수동적인 구경꾼을 벗어나 서로가 감정과 정신을 주고 받는 모임을 가질수 있다는 점에 있어서 큰 의미르 가지게 되었다.

결론적으로 이책을 읽으며 느낀 점은 따뜻함이었다. 동네서점이라는 것을 경험해보지 못한 세대와 과거의 세대를 잇는 횡적인 연대, 혹은 파편화된 개인 들을 하나로 묶는 공간적 연대를 통해 또다른 사회를 구성하는 다양성을 만드는데 일조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경제적으로 책을 상품으로 보는 경제적 입장에서 지속가능한 적자는 분명히 마이너스 겠지만 그럼에도 저자는 더 많은 것을 얻고 더 많은 것을 품는 것이 아닐까? 그렇기에 포기하지 않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마지막 작가의 말에서는 여러 독립서점을 하나 하나 적어 놓았다. 내 주변에 있는지 몰랐던 서점도 보였다. 모든 서점이 내게 맞을지는 모르겠지만 언젠가 그 도시를 간다면 한번쯤 독립서점에 가서 나만의 북텐더를 만나는 것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https://twitter.com/capaldoct/status/130879799123540377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