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원하는 것을 나도 모를 때 (여름 특별판) - 잃어버린 나를 찾는 인생의 문장들
전승환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20년 1월
평점 :
절판




나이를 먹을수록 느는 것은 혼술이 아닐까? 열심히ㅏ 사는 것 같은데 돌아보면 허망함을 느낄 때 그렇다고 주변의 응원으로는 채워지지 않는 고독과 외로움, 그렇다고 혼자이고 싶지많을 않을 때 종종 우리는 묵묵히 곁을 지켜주는 친구가 필요하다. 혼술의 경우는 건강이나 정서에 부정적인점도 있다. 그런의미에서 독서를 찾는 사람도 있을것이다. 이 책은 책읽어주는 남자를 표방하는 저자의 말처럼 한권의 책, 한줄의 문장을 만나는 시간을 선사한다. 7년의 활동 시간 속에서 공감을 나눈 글들을 실은 책이다.

물론 공감이라는 것은 저마다의 생각과 혹은 장소, 시간에 따라 저절로 달라질 것이다. 어제의 내가 공감한 것이 오늘의 내 공감을 갖게 하진 않기 때문이다.

그러니 그저 단 하나의 문장을 만나면 그걸로 된 것일 것이다,

그 안에서 저자와 함께 자신의 감정을, 시간을, 관계를, 세계를 살피는 차분한 시간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렇다면 이 책을 어떻게 읽으면 좋을까? 다행히도 이 책에는 뒷부분에 언급된 문장의 책을 목록으로 실어 놓았다.

물론 저자의 에세이를 읽고 찾아 읽는 방법도 있겠지만, 나의 경우에는 먼저 관련서적을 먼저 읽어보는 방법을 사용해 보았다. 나만의 밑줄을 그어보고 저자의 해당글을 읽어보면서 나와는 다른 어떤 생각을 찾고 때론 공감하는 것만으로도 이 책을 더 충분하게 읽는 시간이 되었다. 물론 시간은 조금 더 걸립니다만



#내원나모 #여름특별판 #전승환 #다산초당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