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그 온 랄프 로렌 보그 온 시리즈
캐틀린 베어드 머레이 지음, 이상미 옮김 / 51BOOKS(오일북스) / 2015년 4월
평점 :
절판




세계 유명 패션 브랜드 창립자(혹은 디자이너)의 커리어를 다루고 있는 보그 온 시리즈가 한국에서 번역 · 출판되었다. 사실 한국에는 패션 디자이너의 경력 또는 패션 브랜드의 변천사를 다루는 책 자체가 많지 않고 그 중에서 수작을 찾기란 매우 어려운데, 이번에 출간된 보그 온 시리즈는 패션 업계에 종사하거나 관심이 많은 분들에게 있어 가뭄에 단비 같은 존재가 될 것으로 보인다. 나 역시 첫 직장이 패션 관련 업계였기 때문에 부족한 배경지식을 얻으려 적지 않은 수의 패션 브랜드 도서를 읽었지만 내가 알고 싶은 디자이너의 업적보다는 사적인 이야기가 훨씬 더 많이 들어있거나 그림 없이 글자만 빼곡하여 가독성이 떨어지고 지루한 책들이 대부분이었다. (회사 측에서도 필독서 리스트에 별점이 3개에 불과한 책들을 많이 올려놓았는데, 그만큼 패션을 다룬 책이 한국 출판계에서 찾기 어렵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이 책은 시대별로 디자이너의 경력을 나열하고 있으며, 그의 오리지널 스케치와 다양한 브랜드 화보 사진, 어록 등이 연관성 있게 수록되어 있어 매우 읽기 쉽다. (마치 잡지를 읽는 느낌이 든다.) 특히 해외 보그 온 시리즈는 현재 한국에 출간된 코코 샤넬, 위베르 드 지방시, 크리스토발 발렌시아가, 랄프 로렌 외에도 알렉산더 맥퀸, 엘자 스키아파벨리, 크리스챤 디올, 비비안 웨스트우드처럼 한국에서는 아직 책으로 다룬 적 없는 디자이너들도 다루고 있어서 현재 출간된 시리즈보다 앞으로 출간될 한국 보그 온 시리즈에 대한 기대심이 더욱 크다.


러시아 출신의 넥타이 생산자였던 랄프 로렌은 자신이 좋아하던 것─테일러링 슈트, 서부스타일 옷─에서 출발해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인테리어 생활용품, 스포츠웨어 등─을 찾아 이를 디자인으로 구체화하는 작업을 끊임없이 계속했고, 이를 통해 미국인 누구나 사랑하는 '미국 스타일'을 창조해냈다. 그는 스스로를  옷을 만드는 '패션 디자이너'가 아니라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는 '크리에이티브 디자이너'이라고 여겼고, 소수의 상류층이 입는 옷이 아니라 그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대중화시킴으로써, 그의 브랜드 옷을 걸치는 것만으로도 누구나 특권층의 일부가 되는 것 같은 환상을 심어주었다. 랄프 로렌은 아메리칸 드림을 상징하는 인물로 자리매김했다. 그는 명백한 의도가 없는 한 어떤 일도 시도하지 않았는데, 이러한 특성이야말로 위대한 브랜드를 만들고, 그 브랜드를 유지하며, 모두가 기억하는 존재로 만든 원동력(p.176)이었다. 나는 랄프 로렌의 이야기는 패션 디자이너보다는 의류 관련 사업을 하는 사람들에게 더 많은 비전과 영감을 준다는 생각이 든다.


보다 상세한 랄프 로렌 스토리를 알고 싶다면 ☞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135&contents_id=11375

http://navercast.naver.com/magazine_contents.nhn?rid=1636&rid=&contents_id=62787


나는 책을 구입할 때 책 표지 디자인도 많이 고려하는데, 이 책은 정말 시리즈로 구입해서 책장에 꽂아놓고 싶더라. 하드 커버에 보그 자료실에서 엄선한 패션 화보와 일러스트레이션이 책의 1/4 분량을 차지하고 있어 잡지처럼 촬영 소품으로 써도 좋을 만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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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9-23 18:20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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