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케팅 전쟁, 최전선의 변화 - 대한민국 600만 소상공인의 현실
이상규 지음 / 나비의활주로 / 2024년 3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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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영업자는 인.블.유를 기본으로 해야한다고 얘기들을 한다.


인스타.블로그.유튜브.


그리고 나처럼 사업장이 있다면 네이버플레이스


기본으로 해야한다고.



근데 요즘 가장 큰 판,


네이버의 변화가 심심치않다.참 할것도 많은 자영업자.



그냥 장사만 잘하고 음식 잘 만들고

수업만 잘하고 잘만들면되는거아닌가라고 

생각하던 때는 이제 지난듯.



늘 고민많은 마케팅,


마케팅의 흐름을 파악하고자 책을 찾아보던중


온라인마케팅 전쟁,최전선의 변화 서평단이 되어이렇게 리뷰해본다.​​




총 8챕터, 그리고


24년 온라인마케팅 QNA 백문백답 구성이다.​​



나도 수업을 하는 사람이다보니

이런 지식전달할때 책이든 강의이든.



이사람이 진짜 "제대로"된 사람인지


아니면 "수박 겉핥기"식의 사람인지에 대해


볼수 있는거는 바로 질의응답.


강의계획서가 있다면 누구나 할수있지만


질문에 답하는건 쉽지않다.


그만큼 예상질문과 그답을 다알어야하니.


이 질의응답만 봐도 이 책이 좋은 책이라는걸


목차만봐도 알수있다:)




누구나 생각하고 있던 마케팅관련 질문들을


속시원하게 답해주는 저자.


기억남았던 부분들의 질문만 요약해본다.​​




40대 중반까지 인스타그램


50대 이상 페이스북 / 유튜브​​


인스타그램의 경우는 객단가 높은 제품이 아니고


10만원 이하가 잘나간다고.


주로 sns특성상 여성관련 제품들 마케팅추천.


특히 비쥬얼 담당sns다보니 맛집 미용실 네일샵등등 이쪽이 구매력이 높다한다.



유튜브는 영상리뷰로 믿을수있는 제품들.

객단가가 높은 제품을 위주로.


생각해보면 유튜브 광고를 보면 100~200만원가까이되는 투잡.부업 등


관련 강의들을 수강생 리뷰들로 홍보하는게 주인듯하다.


아니면 건강보조식품들,학습지 등등.


기본적으로 인스타와 네이버보다는 객단가가 평균적으로 높은거같다.


온라인 마케팅의 전반적인 트랜드를 읽고싶다면 이 책 추천 :)


#온라인마케팅전쟁최전선의변화


#이상규


#나비의활주로




*컬처블룸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은 후 주관적인 견해를 담아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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