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채식을 할 수 있을까? - 지구를 살리는 밥상 함께 만들어 가는 세상 12
민마루 지음, 남궁선하 그림 / 썬더키즈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협찬도서
#지구를살리는밥상나도채식을할수있을까
#서평 #독서평 #초등학생추천도서

하루에 고기없이 밥상을 차린적이 거의 없을 정도로 항상 끼니때는 챙겨 먹는것같다. 햄이며 고기, 닭,돼지,소고기 종류도 다양하게 챙겨먹는것같다 우리가 먹는 음식 하나로 지구 생태계와 동식물에게도 많은 악영향을 준다는것은 익히 예전부터 알고있으나 좀처럼 이 먹는 즐거움을 포기하는건 쉽지않는것같다.

우리가 먹는 즐거움하나로 지구와 생명을 너무 쉽게 생각하고 당연하게 희생할것을 요구하고 정말 심각한수준에 이르러 결국 지금 생태계는 점점 위험에 다달은것같다.

기후 이상현상, 숲과 습지대가 파괴가되고 바다생태계를 위협하는 바다 산성화, 오존층파괴, 공장식축산으로 생기는 환경오염, 지구온난화 인류가 살아남기위해서는 이 어려운 난제들을 당장 해결해야할것이다.

이번에 썬더키즈에서 나온 <지구를 살리는 밥상 나도 채식을 할수있을까? > 이책을 읽고서 우리에게 모든것을 내어주고 희생한 지구와 자연 그리고 동식물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갖고 나는 어떻게하면 제대로 실천하고 더 나은 세상을 위해 어떤 습관을 기를수있을지 생각해보기로 했다.

고기를 먹는게 꼭 잘못되고 나쁘다고 얘기는 할수 없겠지만, 하지만 대량의 고기를 만들어 내기위해 공장식 축산은 동물들과 지구 생태계를 위협하고 있다. 오늘날의 식량산업은 전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3분의1을 차지하게 되었고, 세계에서 사용할수 있는 물의 3분의 2를 가져다 쓰고있다. 공장화된 농업과 축산업이 숲의 파괴와 다양한종의 동식물을 멸종시키는 데에도 결정적인 원인이 되고있다.

어떻게 하면 지구 생태계를 지키면서도 사람들을 잘먹일수있을까 고민을 하던 전세계의 전문가와 학자들 역시 보고서를 통해 가장 좋은 방법은 '고기 소비를 줄이는것'이라고 입을모아 밝혔다고 한다.

요즘에는 TV에 나오는 연예인들이나 이제는 세계곳곳의 사람들이 고기를 먹지않거나 고기를 적게 먹는 채식에대해 많은 관심들을 갖고 있다.

이책을 통해서 채식의 종류에따라 분류해놓는 표가 정말 인상적이였다 단지 야채채소만 먹는게 채식주이자인가 싶었는데 엄청나게 세분화 되었다는 사실도 알게되어 인상깊었다. 유제품을 안먹는 채식주의자 생선과 채소를 먹는 채식주의자등등 자연생태계를 위해 내가 할수있는 작은 실천 고기를 적게 먹는 습관으로 우리의 지구와 생태계 그리고 동식물들도 지키며 생명을 대하는 우리의 마음도 늘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며 살아가야겠다고 생각했다.

아이와 함께 너무 유익한 도서를 읽어서 너무 기뻤다. 나역시도 노력하며 내일부터는 고기를 줄여나가야 겠다.

#썬더키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