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조세희 지음 / 이성과힘 / 2000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작품은 1970년대의 급격한 산업화의 과정을 잘 표현한 것 같다. 새 건물을 짓기위해 있던집을 철거하고 그런 사회적 환경에 대해 피해를 보는 사람들의 심리상태를 느낄 수 있어다. 그것도 가난한 빈민이었던 난쟁이 가족을 대상으로 하여 더욱더 그 절실한 마음이 가슴에 와닿았다. 또한 이 작품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것은 가진자와 못가진자의 극명한 대립과 갈등인데 가난하기 때문에 받아야하는 고통들을 잘 표현한 것 같다. 못가진 노동자 즉 난쟁이 가족은 인간답게 사는 삶을 꿈꾸지만, 결국 자기 세력의 기득권에 안주하고자 하는 가진자들의 횡포에 의해 끝끈내 좌절되고 마는 급격한 산업화에서의 사람들의 마음을 조금은 이해할수 있을 것 같았다.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은 끝에서 영희가 '아버지를 난쟁이라고 부르는 악당은 죽여버려'라고 절규하는 부분인데 나라도 이 상황에 처한다면 이런 말이 나올 수 밖에 없었을 것 같다. 사람들의 평화와 더 나은 삶을 위해서 하는 행동이라지만 그것 때문에 한 가정이 이렇게 파괴되다니.... 산업화도 좋지만 일단 사람이 우선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 사람들은 산업화를 위한 하나의 희생물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다. 소설이기는 하지만 1970년대의 일을 그대로 표현해주어서 나름데로 깨달은것도 있고 느낀것도 많았던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