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과 인생의 진실 - 인생의 행복과 풍족함을 손에 넣기 위해서 아우름 26
혼다 켄 지음, 정혜주 옮김 / 샘터사 / 2017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만약 이 세상에서 갑자기 돈이 사라진다면? 아마 큰 혼란이 생길 것이다. 개인적으로도 사회적으로도 큰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그만큼 우리가 살아가는 데에 있어서 돈은 중요함을 넘어 꼭 필요한 것이다. 그렇지만, 돈이란 과연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에 제대로 답할 수 있는 사람은 드물다
  



돈과 인생의 진실이라는 책이 돈에 관한 궁금증을 해소해 줄 수 있지 않을까. 저자는 프롤로그에서 돈의 속성을 이렇게 말한다.
 
돈은 다면성을 갖고 있고, 사람에 따라서 완전히 다르게 받아들여집니다. 또 돈은 사람의 감정을 크게 흔들어놓기 때문에 냉정하게 돈을 바라볼 수 있는 사람도 극히 드뭅니다. 그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이 돈에 관해 혼란스러워하는 것입니다. (6)
 
냉정하게 돈을 바라본다는 것이 드물다는 말이 공감이 갔다. 나 역시 돈에 대해 객관적이지 못하고 감정적으로 바라보았던 적이 많았다. 저자는 돈을 마주하는 방법을 세 가지로 나눈다.
 
돈의 노예가 된다 돈의 주인이 된다 돈과 친구가 된다
 
과연 나는 어떻게 돈을 마주하고 있을까. 그렇다면 돈과 친구가 된다는 것은 무엇일까? 저자는 돈과 친구가 되기 위한 방법을 이렇게 말한다.
 
무엇을 바라는지 확실히 알고 살아가지 않으면 사회의 가치관에 세뇌되어버립니다. 그래서 인생의 우선순위를 명확히 해두어야 합니다.
돈과 친구가 되기 위해서는 평소에 돈과 적당한 거리감을 유지해야 합니다. (36)
 
또한, 저자는 무의식 속에 있는 돈의 정보, 돈의 설계도의 중요성을 말한다. 이 설계도는 부모의 돈의 가치관을 기본으로, 어린 시절의 가 무의식중에 만들고 있는 것이다.
 
돈의 설계도에 무엇이 쓰여 있는가를 살펴보면 재미있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자신이 가진 돈이나 일에 대한 관념이 결국 인생을 만들어가는 구조가 보인다는 점입니다. (120)
 
돈에 대한 관념이 인생까지 결정한다는 말 아닌가. 나의 돈의 설계도에는 어떤 것들이 쓰여 있는지 살펴보아야겠다.
 
그동안 돈에 대해 별로 깊은 생각을 해 본 적이 없었다. 그렇지만, 이 책을 돈에 대해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다. 2018년이 올해는 돈의 노예, 돈의 주인이 아니라 돈과 친구가 되기 위해서 노력해야겠다. 그리고 돈에 대해 좀 더 알아가야겠다. 그것이 삶을 조금 더 즐길 수 있는 길이 되지 않을까.

*샘터 네이버 공식 포스트 http://post.naver.com/isamtoh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