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좋은 문장 나쁜 문장 ㅣ 살림지식총서 376
송준호 지음 / 살림 / 2009년 8월
평점 :
TV를 보면, 맞춤법 틀린 자막이 종종 나온다. 제작진의 실수도 있지만, 일부러 틀린 문장을 내보내기도 한다. 문제는 청소년들이 아무 생각없이 그 틀린 문장을 실생활에서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무조건 줄이고 보는 줄임말, 도통 뜻을 알 수 없는 외계어들이 널려 있다.
살림지식총서 『좋은 문장 나쁜 문장』은 우리가 실생활에서 잘못 쓰고 있는 문장을 소개한다. 뿐만 아니라, 어떻게 해야 좋은 글, 좋은 문장을 쓸 수 있는지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실제적인 도움을 준다.

글은 살아가면서 얻은 생각과 느낌을 정리해서 표현하는 중요한 방식이다. 다양하고 풍부하게 느끼고 체계적으로 생각하게 만드는 힘의 원천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진정 인간다운 삶은 글쓰기에서 비롯된다. (3쪽)
작가의 말처럼 글쓰기는 이제 어느 누군가의 전유물이 아닌, 모든 사람에게 필요한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며, 내 잘못된 글쓰기 방식을 돌아보았다. 특히 자꾸 멋부리려고 하고, 비슷한 의미의 단어를 계속 사용하는 내 습관을 볼 수 있었다. 작가는 이렇게 말한다.
뜻이나 모양이 같은 말을 반복해서 쓰는 건 전달하려는 바를 필요 이상 강조하거나 문장에 멋을 내려고 하기 때문이다. (26쪽)
외에도 <정확한 단어 정확한 문장>, <군살없는 S라인 문장>, <단어들이 조화된 문장>, <참신한 단어 세련된 문장>, <자연스럽게 연결한 문장>, <읽기 좋고 맛깔스러운 문장>, <문장부호와 띄어쓰기의 활용>을 통해 좋은 문장의 기본을 성실히 배울 수 있었다.
민족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데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말과 글일 것이다. 자꾸 오염되어 가고, 변질되어 가는 우리말. 넋 놓고 체념하지만 말고 나부터 좋은 말 좋은 문장을 쓰도록 노력하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