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자가 된다는 것은 단지 사상을 품거나 학파를 세우는 일이 아니다. 이는 지혜를 너무나 사랑하여 그에 따라서 살아가는 것을 뜻한다.

단순하고, 독립적이고, 담대하고, 믿음이 있는 삶을.

또한 삶의 문제들을 푸는 것이다. 이론적으로만이 아니라...

실제 삶 속에서. - P32

당신이 삶이 아무리 초라해도, 그 삶을 마주하고 살아 보라.

단순하고 현명하게 살아간다면 세상에서 자기 삶을 건사하는 일은 고난이 아니라 즐거움이라는 것을, 나는 신념과 경험을 통해 확신하게 됐다. - P41

주변 사람들과 발걸음을 맞추지 않는 이가 있다면,

그의 귓가에는 다른 박자가 들리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그가 자신에게 들리는 음악에 맞춰 발 디디도록 내버려 두라

그 박자가 어떻건, 얼마나 멀리서 들려오건 - P43

흔들리는 오리나무와 미루나무 잎사귀에 마음을 기울이면 숨이 멎을 듯 황홀하다. - P51

내가 가장 좋아했던 시간 중 하나는, 봄이나 가을에 긴 폭풍우가 이어질 때였다.

해가 이르게 지고 나면 찾아오는 긴 밤에 많은 생각이 뿌리를 내리고 뻗어 갔다.

"천둥이 친다 한들 어떠리.. 비구름을 지붕 삼아 보자.."

부드러운 빗속에서 그러한 생각들이 자라날 때 갑자기, 자연의 상냥하고도 친절한 우정을 깨닫게 되었다.

빗방울의 리듬에, 집 주변에서 들리고 보이는 모든 것에..

나를 살아가게 하는 공기처럼 무한하고도 설명할 수 없는 다정함이 있었다.

솔잎 하나하나가 공명하며 자라고 부풀어 올랐고.. 나와 친구다 되어 주었다.

잔잔한 비가 한 번 내리기만 해도 잎의 초록은 훨씬 짙어진다.

우리의 마음에도 좋은 생각들이 밀려오기 쉬어진다 - P63

나는 하루 중 가장 귀한 오전 시간을 종종 훔쳐 썼다. 돈은 많지 않아도 햇살 아래의 시간과 여름날을 잔뜩 지닌 부자였고..그 시간들을 마음껏 썼다. - P82

자신의 특별한 재능이 끝없이 속삭이는 진실한 제안에 귀 기울인다면, 우리는 극단이나 무모함에 이른 것이 아니라 더 큰 결의와 성실함으로 자신만의 길을 걷게 될 것이다. - P89

나는 자연 속에서 기묘한 자유를 느끼며 돌아다닌다. - P10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