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로 읽는 한국 정치사 - 우리의 운명을 바꾼 결정적 순간들
김현성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21년 7월
평점 :
품절




백신 휴가 이틀간 무엇을 할까 고민하다가 잘 모르는 것을 공부해보자 싶어 <선거로 읽는 한국 정치사>를 읽었다. 나는 정치와 선거에 대해 정말 무지하고, 매번 공약집을 보고 누굴 뽑을지 정한다. 특정 당을 선호하고, 공약보다는 전략적인 혹은 선호에 따른 투표를 하는 사람들이 보기엔 바보 같아 보일지도 모르겠지만, 잘 모르니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하며 항상 투표에 임하고 있다. 정치에 대해 잘 알게 되진 못 하더라도 무식에서는 탈출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 하에 책을 읽게 되었다.


저자는 우리나라에 있었던 50여 차례의 선거와 각 선거와 관련된 음모론 등의 여러 에피소드를 다룬다. 정치의 가장 역동적인 부분이라 불리는 선거가 무기 혹은 시대의 반영이 되는 사례들을 가볍게 다루면서 얕으면서도 필요한 지식을 다룬다. 나는 워낙 문외한이다 보니 재미있는 것부터 읽자는 생각에 음모론 관련된 장들을 먼저 읽었는데, 말도 안 된다 싶다가도 이런 음모론에 사람들이 많이 휘말릴 수 있다는 사실에 깜짝 놀랐다.

크게 두 가지가 가장 재밌었는데, 첫째는 닭죽 사건, 올빼미 개표, 피아노표 등등 내가 단순히 부정선거라고만 알고 있었던 사건에 어떤 에피소드들이 있었는지 알게 되어 흥미로웠다. 사람들이 어떤 방식으로 자신의 이익을 노렸는지에 대해 읽으며 새삼 사람이 얼마나 이기적인지 깨달았다. 두번짼 바로 작년인 2020년 21대 국회의원 선거를 다룬 것이다. 나이와 투표 시기의 타이밍이 안 맞아서 작년이 나의 첫 투표였는데, 나에겐 첫 투표라는 의미를 가진 선거 뒤에 어떤 사건사고들이 있었는지를 알 수 있었고, 내 기억이 담긴 투표다 보니 위성정당 등 새로운 정보에 더 관심 갖고 읽었다. 

우선 나의 휴가를 이 책으로 알차게 채워서 뿌듯하고, 뿌듯함과 별개로 시기별 선거를 중심으로 여러 사건사고, 새로운 정보에 대해 알 수 있어서 정치에 잘 모르는 사람이 읽으면 얻는 게 많을 것이다. 나는 정치를 잘 몰라서 이번에 배우는 게 많았는데, 정치에 관심 있는 중고등학생이 읽어봐도 좋을 수준의 책이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