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절대 배신하지 않는 공부의 기술 - 당신의 노력을 합격으로 바꾸는 14일 완성 공부 습관 프로젝트
이상욱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21년 2월
평점 :

과외할 때마다 듣는 질문 중 하나는 바로 '선생님은 어떻게 공부했어요?'다. 그런 질문을 받을 때마다 조금 난감하다. 뭔가 특별한 공부법을 기대하는 것 같은 아이의 얼굴에 대고 수업 잘 듣고, 복습 열심히 하고, 시험 기간엔 여러 문제집들을 열심히 풀었다고 하면 뭔가 기대에 못 미치는 듯한 기분이 든다. 하지만 내가 '무한반복'을 통해 공부를 한 것도 사실이니, 공부법을 궁금해하는 학생에게 어떤 답을 해주어야 좋을지 항상 고민이었다. 그러던 중 우연히 내가 공부한 방식과 꽤 유사하게 공부한 의사 유투버의 책, <절대 배신하지 않는 공부의 기술>을 읽게 되었다.
처음 책을 집어 들었을 땐 솔직히 불안했다. 공부 관련 책을 몇 권 읽어보았지만 대부분 기대 미만이었기 때문이다. 흔하고 뻔하면서도 도움이 안 되는 이야기를 담은 공부 책이 많았고, 나는 그런 책들에게서 어느 동기도 발견하지 못해서 이 책을 읽기 시작할 때도 비슷하면 어쩌나, 하고 걱정했다. 하지만 이 책은 개인적으로 꽤 잘 쓰여졌다고 느껴졌다. 여러 포인트에서 이런 생각을 했지만, 크게 두 가지 이유 때문에 이 책이 좋다고 판단했다. 첫 번째로는 기존의 공부 방식들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며 사용한 질문들이 내가 실제로 많이 받았고, 내가 하기도 한 질문들이었다. 특히나 "노력도 재능일까요? 열심히 하는 사람들을 보면 타고난 것 같아요"라는 질문을 염두에 두고 내용을 읽으며, 실제로 이런 질문을 하는 학생들이 읽기에 적합한 책이라 판단했다. 저 질문에 대한 답을 어느 정도 담고 있다고 느꼈다.
두번째로, 나를 비롯한 내 주변 사람들이 많이 하는 방식의 공부법이 담겨있다. 저자가 1/4/7/14 공부법이라고 표현하는 이 공부법은 나와 내 주변인들이 많이 활용하는 복습법과 아주 유사하고, 실제로 효과도 있다. 내용을 들여다보면 각 날짜에 공부할 분량을 정해 그것을 이행하는 것이지만, 이 날짜 설정부터 쉽지 않은 학생들이라면 이 책의 도움을 받는 게 좋아 보인다. 학생들을 가르치다 보면 공부법뿐 아니라 계획을 세우는 법에 대해서도 질문을 많이 받는데, 이 정도면 내가 설명하는 것보다 이 책을 한 번 읽히는 게 학생에게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꼼꼼하게 쓰여진 책이다.
저자는 공부 유투브를 운영하고, 이 책을 출판하면서도 이 1/4/7/14 공부법이 누구에게나 완벽한 공부법은 아님을 밝힌다. 즉, 이 공부법이 맞지 않는 사람도 분명히 존재한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애정을 가진 과외 학생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은 이유는, 공부법에 대해 궁금해하고 질문할 정도의 학생이라면 이 책을 통해 14일 정도를 투자해 어떤 복습 방식이 자신에게 맞는지 시험해보고, 그 과정에서 공부에 대한 생각을 정리할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무조건적인 답을 제시하는 건 아니지만, 좋은 공부 참고도서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은 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