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 버리기 기술 - 엉망진창인 세상에서 흔들리지 않고 나아가는 힘
마크 맨슨 지음, 한재호 옮김 / 갤리온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세상은 더 나아지고 있지만, 한 편으로는 더 퇴보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 발전한 기술 속에서 살고 있지만 정신적, 물질적 결핍을 느끼기도 하지요. 가장 긍적적이면서도 부정적인 이 모순된 세상, 즉 ‘엉망진창인 세상’ 속에서 우리가 어떻게 흔들리지 않고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일종의 가이드라인이 이 책 속에 담겨 있습니다.

책은 주로 저자의 가치관에 따른 상황 설명이 우선되고, 이후 우리가 어떻게 생각하고 살아가야 하는지를 제시하는 방식으로 전개됩니다. 우리가 많이 접해본 뉴턴의 법칙, 보편 상수 등 과학, 수학적 용어를 사용해 목차를 설정한 뒤 그 내용엔 철학적, 사회적 이야기들이 많이 담겨있어서 지루하지 않게 읽을 수 있었어요. 각 장 뒤에 수록된 주석들을 확인하면 저자가 얼마나 많이 공부하고 고민해 이 책을 썼는지 확인할 수 있었어요. 사실적이라 더 흥미로운 책이기도 해요.



‘희망 버리기 기술’이라는 제목을 듣고 많은 분들이 습관이나 생각 방식에 초점을 둔 내용을 예상하셨을 것 같아요. 저도 그랬으니까요. 하지만 이 책은 보다 과학적이고 철학적입니다. 현재에 이르기까지 세상이 어떤 발전을 이루었고, 그 발전과 함께 생긴 부작용(전염병, 불행 등)이 있었는지, 그리고 우리는 지금 어떤 세상을 살고 있는지에 대한 저자의 가치관이 주를 이룹니다. 실제로 저자는 마지막에 이 책이 새로운 가치관을 확인하는 기회가 되었길 바란다는 문구를 남기기도 했어요. 자기계발서이긴 하지만 새로운 사실을 접하기도, 생각지도 못 했던 가치관을 바탕으로 사고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다채로운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