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스 2 : 진중권 + 정재승 - 은밀한 욕망을 엿보는 크로스 2
진중권.정재승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1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00분토론에서만 보았던 진중권을 여기서 또 보게될줄이야! 진보적인 논평으로 매번 화제를 모으던 진중권의 글을 이 책을 통해 접할 수 있어 매우 좋았다. 또한 인문학자의 글과 더불어 정재승이라는 과학적 논평의 대가를 만나보게 된 것 또한 매우 큰 보람이라 생각한다.

 

 크로스 시즌1은 무슨 주제를 다뤘는지 모르겠지만, 이 시즌2는 최근에 화제가 되었던 이슈들과 두 글쟁이들이 (무슨 근거로 정한 주제인지는 모르겠지만) 정한 주제들을 다룬다. 마치 두 학자들이 서로 다른 분야의 생각과 논리로 각자의 생각을 나눠보고 대비를 해보는 자리에 내가 서있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탁자를 놓고 서로 마주보며 공통된 주제로 대화를 하는데 내가 그 옆에서 사회를 보는 느낌이랄까? "자, 이번엔 인문학자 진중권씨가 말씀하시지요. 기회는 딱 3분입니다."

 

 나는 꼼수다와 더불어 아이들의 뽀통령 뽀로로, 트랜스포머, 자살 등과 같은 요즘 너무 핫하다 못해 이건 좀 아니잖냐 싶을 정도로 뉴스에 자주 오르내리는 주제들은 현실감각 없는 젊은이들, 특히나 요즘 이슈들에 대해 한번쯤 고찰해보고 생각하기를 원했던 사회인들에게 매우 유익한 내용이 아닐까싶다. 누구나 다 대충 들어는 본 내용인지라 생각을 정리하는 정도로 읽을만한 거리가 필요할진데, 이 책이 그것을 충족시켜준다. 신문과 뉴스만으로는 뭔가 아쉬운 사회인들에게 부가적으로 영양을 공급해주는 영양소느낌이 물씬 든다.

 

 또한 위에서 말했다시피, 탁상공론을 하는 도중 서로 핫한 이슈들을 꺼내다가 소재고갈의 위기가 왔을때 "어떤 주제를 하지? 이야깃거리가 다 떨어졌는데.."하며 서로 당황해할 쯤 "이거 어때?" 하며 우연히 언급됬 듯한 주제들. 즉 라디오, 학교 짱, 고현정, 컵라면과 같은 옛 향수를 느끼게 하면서 의외로 파급효과가 큰 주제들을 다룰때는 뭔가 소소한 재미가 불쑥불쑥 느껴지곤 했다. (내가 태어나기 전의 역사, 사회모습을 볼 수도 있어 굉장히 흥미로웠다.)

 

 로또에 대한 과학적 접근은 '나도 이번 기회에 로또를?..'

 종말론에 대한 인문학적 접근은 '종말은 세상의 변화가 아닌 사회의 변화?'라는 새로운 발상을.

 자살에 대한 역발상적인 접근은 '자살도 개인의 권리..?'

 

 이런식으로 기존의 생각을 뛰어넘는 고차원적인 논리가 사방에서 튀어나온다는 점이 이책의 가장 큰 매력이다. 특히나 동시다발적으로 좌측에서는 인문학, 우측에서는 과학이 공격을 가해오므로 '너무 재미있고 흥미가 생겨' 주체할 수 없을 정도이다. 그래서 누구나 다 입에 담을 만한 요즘의 이슈들을 다른 방법으로 생각해보고, 또한 전문가적인 내용을 한번 접해보고 싶은 사람들이라면 이 책을 꼭 읽어보아야 할 것이다. 나만 읽기는 너무 아깝잖아? 하는 생각이 들게하는 책인데, 솔직히 1~2년후에 읽으면 쫌 쌩뚱맞고 어색한 기분이 들 것 같으므로 왠만하면 올해 안해 읽어보시길 바란다. (최근 이슈들은 확확 바뀌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