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게임화 전략과 만나다 - |로열티 3.0 = 동기 + 빅데이터 + 게임화 전략|
라자트 파하리아 지음, 조미라 옮김, 김택수 감수 / 처음북스 / 2013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을 읽어보고 싶은 욕심도 있었지만 한편 내용이 어려울 것 같아 읽기가 망설여 졌었다.

하지만 읽은 뒤 생각은 실제 적용사례를 보고 우리가 가까히 접하는 예시들을 생각한다면 관련분야에 종사하거나 마케팅을 공부하는 학생이라면 충분히 재밌게 읽을 수 있는 책이였다.

이 책은 그동안 마케팅에서 집중하던 10개사면 1 개 더 주는 식의 마케팅은 9개 샀을때 1 개 더 주는 곳이 있을때 그 마케팅은 효력을 잃고 고객은 더 나은 조건을 제시하는 곳으로 이동한다는 것이다. 1개 더 주기 마케팅을 로열티1.0이라 표현하지만 그냥 간단히 설명하면 구식의 마케팅이고 더 이상 충성된? 고객을 확보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럼 책에서 제안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책에서는 최신식 3.0을 소개한다. 빅데이터를 통해 소비자의 성향을 파악하고 분석하여 소비자가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하는것이다. 빠른 피드백, 정확한 순위 확정, 레벨업, 평판부여, 포인트 사용 등을 적절하게 사용하면 고객의 충성도가 높아진다는 것이 최신식 마케팅 비법으로 소개된 것이다.

일부 공감하는것이.. 문화충전 카페와 비슷한 점을 발견 할 수 있었다. 문충의 등업을 나로 더 열심히 활동하게 하였고 더욱 열심히 활동함으로 문충에대한 충성심?? 이 높아졌다고 해야하나?
아무래도 기업의 형태와는 다르겠지만 주위에서 빤히 보이고 일시적인 효과만 볼 수 있는 구시대적 마케팅에서 빅데이터와 게임화이론의 적절한 결합을 통해 새로운 마케팅을 찾아 적용해 나가는 기업만이 살아납을 수 있을거라 생각하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