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케아, 북유럽 스타일 경영을 말하다
앤더스 달빅 지음, 김은화 옮김 / 한빛비즈 / 2013년 11월
평점 :
절판


 

 


 IKEA는 영국에 살던 시절 친구들과 한달에 한두번 놀러가는 놀이터와 같았다.

예쁘게 꾸며진 집, 모던하게 꾸며진 집, 스타일리쉬한 집, 다양한 인테리어들을 매장에서는 직접 눈으로 보고 선택할 수 있다. 인테리어 된 가구들과 각종 소품들을 보면서 주문표와 손가락만한 연필을 볼 수 있다. 그 연필만 봐도 이케아의 컨셉을 엿볼 수 있었다.

 혼자 사는 동안은 대부분의 가구를 이케아에서 구매했는데 그 이유는 조립이 간단하고 설명서 또한 복잡하지 않다.

단순한 조립으로 완성된 가구들은 북유럽 특유의 깔끔한 디자인이고 가격대비 항상 튼튼했다.(가격대비!)

 

그런 IKEA가 한국에 꼭 들어와서 우리나라 저렴이 가구의 디자인 수준을 높였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었는데 곧 광명에 들어온다는 소식을 듣고 기뻤고 IKEA가 들어오면 IKEA 에서 근무해보고 싶다는 생각도 하게 되었다.

 

좋은 기회에 이 책을 읽게 되었다.

IKEA라는 기업을 알게되는 좋은 기회였다. 책을 통해 알게된 IKEA는 내 생각과는 사뭇 다른 기업이였다.

세계적인 그룹이고 외국계 기업이기 때문에 사실 직원들의 엄청난 인센티브 높은 연봉, 경영진에게 집중된 높은 급여와 각종 옵션들, 강도높은 업무, 능력있는 사원의 스카웃 이동을 생각했다. 그게 우리가 신문을 통해 많이 봐온 기업이다.

 하지만 IKEA의 CEO를 지낸 앤더스 달빅은 전혀 다른 이야기를 들려준다. 경영진의 높은 연봉과 직원들에게 크게 지급되는 인센티브, 등은 외부에서의 IKEA를 보는 시선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 책을 읽으며 앤더스 달빅이라는 사람은 확실한 가치관을 가지고 IKEA를 지휘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번역이 잘 되어서 그런가 지나친 가정형 어구보다는 앤더스 달빅이 실제 이야기를 하는 듯 한 확고한 어투로 번역되었다.

 

 뒤로 넘어가면서 이케아의 경영에 대해 설명한다. 이케아를 손님으로서만 접했던 상황에서 책의 후반부로 넘어 갈 수록 이케아의 경영모토에 대해서도 배우게 되고 꾸준한 확장의 이유도 보게 된다.

 

 책을 읽은 후 내가 생각하는 이케아의 성공 요인은 단순화, 독창성과 비용절감이라고 생각한다.

디자인의 단순화와 독창성, 마케팅과 홍보의 단순화, 각종 비용절감으로 소비자에게 저렴하며 단순하고 독창성있는 가구와 소품들을 제공한다. 

 

이 책을 기업을 시작하는 사람이나 관리자, 취업준비생, 경영학도, 국내의 가구 기업관계자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다음에는 미국 1위의 친환경 브랜드 메소드에 대해 풀어쓴 메소드스타일이라는 책을 읽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