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 선생님, 자연과 가까워지면 행복할까요? 선생님이 자연과의 관계를 배워야 하지 않느냐고 하셨을 때 든 생각이에요.
• 최; 우리는 잘 모르기 때문에 미워하고, 잘 모르기 때문에 질투하고, 잘 모르기 때문에 따돌리지요. 충분히 아는 사이에선대개 그런 짓을 못 하잖아요.
• 안; 알아가면서 오해가 풀리는 경험을 다들 하죠.
• 최; 그렇죠. 자연에 대해서도 알아가려고 노력하다 보면, 어느순간에 자연을 도저히 해칠 수 없는 사람이 됩니다. 제가예전에 "그분은 모르시니까 포클레인을 끌고 강바닥을 긁겠다고 하시는데, 저는 강에 사는 피라미나 줄납자루 같은 아이들을 많이 알아서 그들을 해치는 일을 절대 못 합니다"라는 말을 했어요. - P238

나는 ‘함께‘라는 표현에 주목한다.
흔히 이런 상태를 공존이라고 묘사하지만,.
나는 지금 우리 사회는 공존에는 한참 못 미치는
혼존 상태라고 진단한다.
‘혼존‘은 ’함께‘ 있지만 ‘제가끔‘ 존재하는 상태를
일컫기 위해 내가 새로 만든 단어다.
혼존을 넘어 공존의 시대를 열려면
떠밀려 섞이는 게 아니라 제대로 섞어야 한다. - P257

요즘 청년에게 제가 가장 많이 하는 말이 ‘악착같이 찾아봐라‘라는 것입니다. 한 번 사는 인생을 왜 남이 좋아하는 것을 하고 삽니까? 우리는 눈만 뜨면 가장 하고 싶어 하는 일이 뭔지를 찾아야 합니다. 쭈그리고 앉아 있지 말고, 나가서 뒤져보고 찔러보고 열어보고, 강의도 들어보고, 책도 읽어보면서 찾아야 합니다. 무언가 관심이 가는 일이 보이면그 일을 하는 사람도 찾아가 보는 거예요. - P2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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