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선생님은 칭찬할 때 그냥 잘했다고만 해요. (더 자세하게 말해주세요.)
· 선생님 기준으로 좋고 나쁘고를 정해요. (우리도 기준이 있어요. 우리 이야기도 들어주세요.)
•선생님은 한번 나쁘게 보면 그 애는 항상 나쁘게 봐요. (우리가 항상 나쁘거나 항상 착할 수는 없잖아요.)
• 선생님은 설명이 길어요. 듣다 보면 오히려 앞에서 배운 걸잊어버리게 돼요. (짧게 설명해주세요.) - P8

최근 연구들은 인지 능력보다 비인지 능력이 아이가 첫공적인 삶을 사는 측도를 말해주는 지표라는 걸 밝혀냈습니다. 우리가 간과하기 쉬운 감사, 인내, 자아존중감,
공감 능력 같은 비인지 능력이 아이가 사회적으로 성공하고 건강한 삶을 누리는 데 오히려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지요.
비인지 능력은 끝까지 버텨내는 힘, 상상하는 힘, 대화하는 힘, 참는 힘 같은 눈에 보이지 않는 능력을 말합니다.
비인지 능력은 겉으로 드러나는 게 아니기 때문에 전통적인 IQ테스트로 측정이 어렵습니다. 눈에 보이진 않지만,
앞으로 미래 사회에서 더욱 중요하게 다뤄질 부분이 바로종합적인 인간력입니다. 우리가 아이들을 위해 꼭 키워주려 애써야 하는 마음의 힘입니다.
비인지 능력은 정서의 발달과 안정부터 시작해서 자립심의 발달, 사회성의 발달, 지식의 습득 순으로 발달해간다고 합니다. 비인지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아이의 정서적인 발달과 안정이 존중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지요. - P36

교사 : 와, 잘 그렸다. (행동을 평가한다.)→ 열심히 그렸구나. 끝까지 노력해줘서 고마워. (행동에 집중한다.)

착하다, 잘했다, 대단하다, 멋지다처럼 행동을 평가하면 아이는 그 말을 한 번 더 듣기 위해 똑같은 행동을 합니다. 아이가진짜 하고 싶어서 한 행동이 아닌 것입니다. 그보다 ‘네가 ○○해줘서 고맙다, ○○ 해주는 것이 교실에 도움이 됐다‘처럼 행동에만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 P45

소리 : 선생님, 어제 제가요. 집에 갔는데요. 엄마가 밥먹고 놀아야 한다고 하면서 캐리를 보지 말라고 하더라고요. 저는 캐리 좋아하는데요.
교사 : 아, 그래. 소리는 캐리 좋아하는구나. (공감하기)소리 : 네. 저는 캐리가 좋은데, 특히 알렉스가 멋있어요.
엄마가 이번에 예술의전당에서 하는 캐리 공연에데려간다고 했어요. 선생님은 캐리 공연 보신 적있어요?
교사 : 아니, 없어. 소리야, 소리도 소리 이야기했으니까선생님도 하나만 이야기할게. 괜찮지? (부드럽게 선긋기) 지금은 점심시간이고 선생님도 쉬고 있잖아.
이럴 때는 소리가 하는 말을 다 들어줄 수 없거든.
(안 되는 이유 설명하기) 소리가 진짜 하고 싶은 이야기가 무엇인지 세 문장으로 줄여서 말해볼래? (기대하는 행동 말하기) - P64

교사 : 소리야, 선생님 옆에 있고 싶어? (아이의 마음 헤아려주기) 그럼 소리는 조용히 색종이 접으면서 선생님옆에 있으면 어떨까? 선생님도 소리도 함께 쉬자.
(기대하는 행동 말하기) - P65

성인은 이렇게 말하면 상대가 어떻게 반응하겠구나, 짐작하면서 스스로 절제합니다. 하고 싶은 말도 꾹 참고, 때론 하기 싫은 말도 억지로 상황에 맞춰서 합니다. 아이는 다릅니다. 나이가 어릴수록 자신의 말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짐작하지 못하고, 즉흥적으로 내뱉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린 학생을 가르치는교사라면 무례한 학생을 언제든 경험할 수 있는 것이지요.
둘째, 이런 학생을 대할 때 화를 내거나 야단만 해서는 전혀효과가 없습니다. 참으로 희한한 것은 말썽부리는 학생일수록야단하고 화내는 걸로는 잘 변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꼭이솝우화에 나오는 <해와 바람의 내기>처럼요.
야단하고 화낼 땐 엇나가기만 하던 아이여도 교사가 부드럽게 대하고 그 마음을 들여다보려 애쓰면 교사가 원하는 방향으로 서서히 달라집니다. 아이의 마음에 공감하고 마음을 들여다보려 애쓰는 쪽이 무작정 혼내는 것보다 효과가 좋지요. 저는이런 학생들을 숱하게 경험하면서 속 썩이는 아이는 더 사랑해달라고 투정을 부리는구나,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 P73

그때 저는 제가 잘못 지도했기 때문이라고만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아이의 속마음을 알고 난 다음에는 내가 잘못했던건다른게 아니라 아이의 인정받고 싶어 하는 욕구를 채워주지 못한것이구나, 생각하게 됐습니다. 이 학생들은 애정의 욕구가 큽니다. 그 교사를 특별하게 너무 좋아해서라기보다는 그저 교사라는 존재에게 인정받고 싶고, 관심을 듬뿍 받고 싶은 것뿐입니다.
이걸 깨달은 다음부턴 애정 욕구가 높은 학생에겐 몇 가지 원칙을 가지고 지도했습니다. 이런 아이들을 대할 때는 의도적으로 ‘넌 선생님이 특별히 더 사랑하는 학생이야’라는 뉘앙스를풍겼습니다. 아이를 차별하거나 특별히 사랑해서가 아닙니다.
아이가 그 말을 듣고 싶어 한다는 걸 알기 때문에 그렇게 말해주었을 뿐입니다.
심부름이나 개별적인 접촉을 할 기회를 일부러 주기도 했습니다. 방과 후에 친한 친구랑 함께 선생님 일을 도와주거나 옆반으로 심부름을 보내는 식으로 아이에게 관심과 애정을 갖고있음을 의도적으로 보여주었습니다. - P106

이때 완벽하게 하려는 아이의 성향 자체를 답답해하거나 잘못된 행동이라는 식으로 나무라면 안됩니다. 그렇게 되면 자칫아이 스스로 ‘나는 나쁜 아이인가 봐‘처럼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설사 실수하더라도 부드럽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게 좋습니다.

채린 : 아, 하나 틀렸어요. (지나치게 속상해한다.)
교사 : 채린아, 다른 아이들은 너보다 못했잖아. 그만하면 잘했다니까. 대충 넘어가도 돼. 괜찮다니깐. (아이의 행동을 타박한다.)

교사 : 채린아, 실수로 틀려서 속상하구나. (감정 존중하기)채린아, 칭찬 먼저 해주자. ‘참 잘했다‘ ‘다음에도잘할 수 있어‘ 이렇게. 네가 너를 먼저 칭찬해주면다음엔 더 잘할 수 있거든. 한 번 해볼까? (기대하는행동 말하기)

아이의 실수나 잘못을 쿨하고 부드럽게 대하는 교사의 태도는 아이를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 P110

완벽주의 성향은 가정에서 만들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어릴 때부터 아이가 실수할 때마다 부모가 자주 혼내거나행동을 꼬치꼬치 잔소리한 경우, 아이 스스로 자신을 자책하고후회하도록 행동이나 학습 능력에 대한 죄책감을 유도해온 경우, 부모가 지나칠 정도로 완벽한 사람인 경우, 아이도 완벽주의를 추구하는 아이로 자랍니다.
가정에서 만들어진 완벽주의 성향은 교실처럼 공동으로 생활하는 장소에서 더 못 견뎌하기 쉽습니다. 내 마음에 안 드는아이들, 나보다 잘하는 아이들, 내 눈에는 도저히 안 차는 점수, 원하는 대로 하기 어려운 상황들, 이런 모든 것들이 아이를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결국 완벽주의 성향은 아이뿐 아니라 주변모든 사람을 힘들게 만드는 것이죠. - P111

어떤지도든 마찬가지지만, 교사가 어떤 식으로 지도해왔는지 일지를기록해두는 것도 이런 학부모들 상담에 큰 도움이 됩니다.
저는 완벽주의 성향의 아이나 부모를 만났을 때는 이렇게 말해주곤 했습니다.
"아이에게 조금 너그러워지셔도 됩니다. 지금도 충분히 잘하고 있으니까요. 부족한 건 아이가 아니에요. 격려와 칭찬입니다." - P112

학교를 돌아다니다 보면, 특별히 눈에 띄게 지저분한 교실이있습니다. 반대로 먼지 하나 없이 깔끔한 교실이 있고요. 많은교실을 보고 많은 선생님을 만나본 결과, 학급운영을 잘할수록교실이 깔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아마도 그만큼 교사가 교실에 관심을 쏟고 관리하기 때문이겠지요. 이건 학습 준비물을 잘 갖추고 과제를 잘해오는 아이가 공부를 잘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교실은 깔끔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교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안전사고 때문에라도 교실은 잘 정돈하고 깔끔하게 관리하는게 좋습니다. - P129

교실을 깔끔하게 만드는 10가지 생활 규칙

1. 교사 책상에는 꼭 필요한 물건 이외에는 올려놓지 않기
2. 컴퓨터나 전화선은 깔끔하게 타이로 묶어서 정리하기
3. 학교에 오자마자 가방 정리하기(오늘 쓸 교과서와 공책, 필통은 책상에 정리하고, 나머지는 사물함에 넣어요.)
4. 사물함에는 빈 가방을 넣기(사물함에 가방을 넣으면 교실이 깔끔해져요.)
5. 수업 시간에 쓴 준비물은 곧바로 치우기(모둠에 깔끔이 역할을 주어서 자주 치우게 해요.)
6. 책상 속에는 꼭 필요한 교과서와 필통, 공책만 넣기
7. 빈 우유갑은 우유 상자에 놓기
8. 칠판에는 가급적 아무것도 부착하지 않기
9. 신발은 가지런하게 신발장에 넣기
10. 집에 가기 전에 쓰레기 10개씩 줍기 - P13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