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방에서 부엌, 욕실까지 만능 베이킹소다어떤 세제보다 광범위하게 사용하는 베이킹소다. 우리 집에서는 거의 모든청소에 이것을 사용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과일이나 채소 같은 식재료를씻을 때 베이킹소다를 이용한다. 욕실 청소, 가스레인지 청소처럼 찌든때를벗겨야 하는 청소에도 물이 묻은 표면에 가루를 뿌린 후 닦아낸다. 소파나침대 청소를 할 때도 먼저 베이킹소다를 면 전체에 솔솔 뿌려 놔두었다가청소기로 빨아들이면 먼지와 함께 냄새도 없어진다. 그밖에 가스렌지 후드를닦을 때도 물에 베이킹소다를 풀어 담가두었다가 솔로 닦으면 깨끗하게낙인다.
소독은 구연산식초처럼 산의 역할을 하기에 살균·소독은 물론 섬유유연제 대신 사용할수도 있다. 배수구 소독이나 물때 제거를 할 때 자주 사용한다. 부엌 일을모두 끝내고 나면 싱크대 배수구를 씻은 후 베이킹소다와 구연산을 배수구에함께 솔솔 뿌려준다. 그러면 베이킹소다와 반응해 치익 소리와 함께 거품이올라온다. 그 상태로 얼마간 놔두었다가 팔팔 끓는 뜨거운 물을 부으면 배수구소독이 된다. 전기주전자 속 물때는 닦아내기 쉽지 않은데, 물을 가득 채운 후구연산 한 스푼을 넣고 물을 팔팔 끓여 그 상태로 30분 이상 놔두면 주전자속의 물때가 깨끗하게 벗겨져 있다. 그렇게 끓인 물은 아까우니 싱크대 배수구소독할 때 활용하면 낭비가 없다.
과탄산소다로 하얗게물과 만나 산소를 발생시키는 과탄산소다는 대표적인 친환경 표백제다.
행주를 삶을 때면 늘 과탄산소다를 한 스푼씩 넣어 삶는다. 대야에 행주를넣고, 물을 자작하게 부은 후 과탄산소다를 넣어 폭폭 끓이면 행주의 얼룩이빠지고 색깔이 선명해진다. 세탁조 청소를 할 때에도 온수에 과탄산소다를섞은 물로 청소를 하면 깨끗하게 청소가 된다. - P1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