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과서 개념 부분을 읽고나면 수학교과서의 활동내용을 다 해보세요(초6이라도 구체적인 조작을 해본 경험이 기억에 오래 남습니다). 원 모양을 잘라서 넓이를 어떻게 구할지 궁리해보고과자상자를 뜯어 전개도를 직접 펼쳐 보면서 겉넓이를 구하는 원리를 찾아보고, 쌓기나무 조각을 구입해서 입체도형을 만들면서부피를 계산하도록 해보세요. - P234

연산개념과 원리를 몰라서 연산이 틀렸다면 다시 공부하고 연습하면 나아집니다. 그러나 실수가 습관이 되면 곤란합니다. 고등때는 무의식중에 연산실수를 하는 터라 고치기 무척 어렵거든요.
연산실수를 잡으려면 초등 때가 제일 좋고, 정 안되면 중등 때라도 고쳐야 합니다(단, 중학교 때 연산실수를 잡으려면 아이도 필요성을느껴야 하고 시간도 배로 듭니다).
연산실수 잡기는 부모가 야단친다고 될 일이 아닙니다. 아이 스스로 자기가 어디에서 실수하는지 깨닫고 실수를 줄이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문제를 풀다 연산실수가 나오면 틀리는 유형의 연산문제 10개를 풀기로 미리 약속하세요. 자주 실수하는 부분은 반복해서 풀어봐야 합니다. 채점은 바로바로 해주고요. - P241

대신 주말이나 방학, 가족끼리 여행갈 때 소마큐브, 펜토미노 등1인용 도형퍼즐을 많이 해보도록 해주세요. 머리 굴리며 생각하는 연습도 되고 도형감각이 조금씩 몸에 붙습니다. 도형을 이리저리 많이 돌리다 보면 머릿속에서 도형이 떠올려지거든요. 여러 가지 도형의 전개도를 인쇄해서 6학년 과정에 나오는 직육면체, 정육면체, 각기둥, 각뿔, 원기둥을 만들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전개도로 도형을 만들다 보면 도형의 넓이에 대한 ‘감‘이 생기게 되니까요. 교과서에는 안 나오지만 정사면체, 정팔면체, 정십이면체 등다양한 도형의 전개도를 인쇄해서 만들어보기도 하고요. - P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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