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제16회 노작문학상 수상작품집
신동옥 외 지음 / 새봄출판사 / 2016년 10월
평점 :
품절


'나는 왕이로소이다'란 시로 우리에게 널리 알려진 노작 홍사용의 시세계는 일본 강점기의 시대에 대부분의 문학인들과는 달리 단 한줄의 친일 집필 활동도 하지 아니하고 곧은 지조와 청빈으로 낭만주의 문학을 선도한 대표적인 시인이자 연극인으로 알려져있다. 이 책 <제16회 노작 문학상>은 이런 선생의 정신을 기리기 위하여 제정된 노작문학상의 수상작인 신동욱의 시와 추천된 우수 시인의 시가 같이 수록되어 있다.
수상자인 신동욱 시인의 시는 서정적인 느낌이나 감상적이지 않다. 이런 감정을 대하고 그의 시를 읽어보는 독자가 있다면 아마 나와 같이  당혹서러울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시가 부드럽거나, 따뜻한 느낌의 전달이 있어야 한다는 선입견을 가진 사람에게는 그의 시는 낯설거나, 난해하다고 느껴질것 같다. 그러나 그의 시에서 정제되고 갈무리 되지 않은 언어나 단어들이 툭툭 튀어 나오는 것은 우리 일상의 생활 저변에 깔려있는 우리가 체면이나 격식 따위로 아니면 저항 할 힘마져 없는 소외된 인간들의 내면에 내재된 소리가 아닐까 생각된다.
"저수지의 '죽은것 산 것 몽땅 다 저 속에 있다", "쇄빙성의 '백성들은 얼음수레에 꽃 장식을 한다'" 같은 것은 체념한 백성들의 소리가 아닐까?
또한 그의 시에는 부셔지고 재탄생되는 건축적인 의미의 공간이 많이 나타난다. "길음2재정비초진구역" "이사철" "빈집" 에서 보여주는 가진것 없는 사람들에게 보여주는 시선은 안타까움이 함께하는 사랑이라고 생각된다.
"빈집"에서 보여주는 시선의 흐름은 노작 선생의 "나는 왕이로소이다"에서 보여주는 시적 흐름을 따라가는 느낌이다. 그의 시를 어려워하지 말고 따라가다 보면 한 공간에 숨쉬고 있는 우리 이웃들을 만날것 같다.
그외 추천우수작으로 초대된 김중일님의 "흐르는 빈자리"가 기억된다. 오랫동안 곁에 머물다 이제는 빈자리로 남아있는 모든것들을 생각나게 해주는 한편의 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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