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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가의 여관 - 나혜석.김일엽.이응노를 품은 수덕여관의 기억
임수진 지음 / 이야기나무 / 2016년 2월
평점 :
절판
살아가다 보면 꼭 한번 가보고 싶은 장소가 있든지,아니면 여러가지 추억 속 이야기거리로 남겨두고 싶은 장소가 생기기 마련이다. 이 책-예술가의 여정-에서 소개되고 있는 수덕여관은 충청남도 예산군의 덕숭산 자락에 머물러 있는 가옥이다.
이 책의 주인공은 수덕여관이다. 이 장소에서 머물다 지나간 많은 인연들 중에서 수덕여관이 기억하는 예술가 3인(나혜석,김일엽,이응노)의 이야기를 담담히 풀어내어 이야기 하고 있다. 본래 이곳은 남북 이데올르기의 기싸움이 한창일 때 동백림 사건으로 옥고를 치른 이응노 화백이 거처하면서 암각화 작품을 남겨놓았지만 그에게 씌여진 사상의 굴레로 인하여 사람들의 발길을 오랫동안 외면 받아 온 장소이기도 하였다. 그러다 다시 복원을 하고 재개장을 하여 일반에게 공개되니 이제는 이응노화백의 유작을 마음놓고 감상하며 그와 수덕여관의 짧은 만남을 감상하는것도 하나의 즐거움이 될것 같다. 그 속에서 파리로 망명할수 밖에 없었던 작가의 처지와 그러나 누구보다 조국을 사랑한 젊은 화가의 분투를 떠 올려보며 작가의 여정을 떠 올려보는것도 하나의 즐거움으로 남을것 같다.
그리고 이야기되는 나혜석과 김일엽의 추억은 한편으로는 아련하고 또한 시대를 앞서간 선각자들의 투절한 삶의 행적을 이야기해주고 있다. 나혜석은 우리가 여러매체를 통하여 알고 있듯이 최초의 여성 서양화가이고,소설가이며 자유분망한 일생을 살아온 그녀가 어떻게 그런 삶을 살게 되었고 세상의 관습과 편견에 대항하여 작가로서의 삶을 지탱해 왔는지 애절하면서도 잔잔하게 수덕여관은 듣고 본 그대로 전달해 주고 있다.
김일엽 또한 1900년 초기의 대표적 신여성으로서 기자,소설가,여성운동가로 촉망받던 여성에서 수덕사로 출가하고 비구니 선원을 세우고 한국비구니의 정신적 지주가 된 그녀의 일생을 이야기 들어 보는것도 흥미로운 일이다.
우연인지 필연인지 아니면 그 당시의 시대상이 여성 예술가의 삶을 외길로 몰아 간지는 모르겠지만 비구니가 된 김일엽에게 역시 출가하겠다고 찾아 온 나혜석, 그리고 그 곳에서 잠시 나혜석에게 그림을 배운 아이들 중에 이응노가 있었다는 사실
이 특별한 인연을 간직하고 묵묵히 자리하고 있는 수덕여관은 아무른 말없이 찾아오는 객들을 맞이 하면서 또 앞으로의 100년뒤에 어느 독자들을 위하여 또 다른 특별한 인연을 맺어주고 있을지도 모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