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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수근, 소박한 이웃의 삶을 그리다 ㅣ 빛나는 미술가 2
고태화 지음, 홍정선 그림 / 사계절 / 2014년 7월
평점 :
살아 생전에 화가로서 크게 인정을 받지 못하고 사후에 새롭게 재조명되는 화가중 으뜸은 아마 이중섭과 박수근 화가일것이다. 이 둘은 거의 동시대에 살아 온 인물로서, 그들의 생활상에는 가난과 전쟁, 그리고 가족들을 향한 애틋함이 작품들속에 고스란히 묻혀있다. 그중에서도 박수근화가는 그의 가난한 생활이 작품의 모티브가 되어 나타남을 볼수있다. 그는 가난하지만 어질고 착하게 살아가는 우리 이웃들의 이야기를 사랑과 애정어린 눈으로 바라보며 화폭에 옮겨 두었다. 그의 작품의 특징은,화강맘처럼 투박하고 거친 표면의 질감이라 할것이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어두운 분위기를 지니고 있다는것이다. 아마 이런 그당시로서는 실험적인 방법이 그 시대에 전체 화단의 분위기와는 어울리기 힘들지 않았나하는 생각이다.그리고 화단에 학력도 없는 화가로서 서로 이끌어 줄 선후배도 없이 그 어떤 미술단체에 속하지도 못하고 가슴앓이를 했을 화가에게 외국인들의 지지와 관심이 없었다면 그리고 그들의 주선으로 해외 전시회를 통하여 역으로 한국화단에 이름을 올리는 화가로서 자리매김을 한다.
한국 화단에서의 질시와 모멸속에서 작가는 그저 묵묵히 그림을 그려 사후에 '선함과 진실함을 그리는 화가'로 이름을 알리면서 이제 그의 작품은 경매시장에서 최고 가격을 기록하는 화가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화가가 되었다.
그의 작품을 보면 우선은 정겹다, 마치 눈을 돌리면 바로 옆에서 그러한 일상이 펼쳐져 있을것 같은 착각이 들 정도이다. 그리고 작품속에 많이 등장하는 여인들은 우리의 누이와 어머니 일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