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식의 종말 - 탐욕스러운 식욕을 어떻게 통제할 것인가
데이비드 A. 케슬러 지음, 이순영 옮김, 박용우 감수 / 문예출판사 / 201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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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기 시작하면 멈출 없다. 포만감을 느끼고 한참이 지나서도 여전히 먹는다. 과연 무엇이 우리를 이렇게 만들었을까?’

10년전과 비교했을 우리의 키는 변화가 없는 반명 체중은 10kg 증가했다. 건강에 대한 관심은 높아지지만 우리는 이전보다 많은 음식, 높은 칼로리를 섭취하고 있고, 이를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 현상에 대한 원인은 무엇이며, 우리는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가?



도서는 유연한 흐름을 가진다. 많은 음식을 먹게 되는 이유를 말하고, 이를 통해 형성된 잘못된 습관 부작용에 대해 경각심을 불러일으킨다. 또한, 이런 현상을 불러일으키는 식품회사의 방법을 비판한다. 끝으로 우리는 올바른 인식을 통해 우리의 식습관을 개선시키는 방법에 대해 해결책을 제시한다. 신빙성있는 조사와 수치로 주장에 신빙성을 더욱 높이고, 독자로 하여금 자신의 식습관에 대한 성찰의 기회를 돕는다. 식품업계 관계자들과의 실제 인터뷰 또한 소비자들로 하여금 더욱 경각심을 갖게 만든다.

해당 분야에 흥미를 느낀다면 도서를 읽고 “ Food Inc” 라는 다큐멘터리를 추천한다. 식품 회사들은 마케팅 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법으로 음식을 만드는 성분 자체를 컨트롤 하려는 실상을 알게 것이다. (불편한 진실....)

식품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는지 이해하자. 그래야만 우리 앞의 접시에 무엇이 있는지 명확하게 있다.”


<과식을 만드는 세가지 요소의 완벽한 혼합>
설탕, 지방, 소금 세가지 요소들은 음식의 맛을 결정하며 사람들에게 먹고 싶다는 욕구를 불러일으킨다. 특히 요소들이 적절히 혼합되면 사람들의 필요(needs) 욕구(wants) 만드는 힘을 가지고 있다. 요소의 조화는 다양한 뉴런을 자극하여 활발하게 만든다. 이는 음식을 지속적으로 먹게 만드는 오피오이드와 음식에 대한 행위를 작극하는 도파민을 생성해 소비자들에게 음식을 먹고 싶게, 많이 먹고 싶게 만든다. 섬유소를 찢고, 많은 설탕, 지방(기름), 소금 들을 적절하게 혼합해 소비자들의 잘못된 식습관을 조성한다. (평소에 먹는 맥도날드, 스니커즈들을 생각하면 제품들은 다른 음식대비 많은 지방과 설탕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공통적으로 포만감을 길게 느끼지는 않지만 맛은 입안에 지속되게 만듬으로 인해 더욱 많은 제품을 섭취하게 만든다)

<과식은 습관이 되고, 생활이 된다>
또한, 먹고 싶은 환경을 만드는 강화이론, 다양한 자극을 동시에 제공하는 방법등으로 소비자들의 식습관을 형성한다. 결국 소비자들은 무의식적으로 단서충동보상습관 이라는 사이클을 형성한다. 이는 깊게 우리의 생활에 자리잡아 고치려는 의식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몸이 반응을하며 쉽게 끊을 없는 사슬을 형성한다. 식품회사들은 이들을 완벽하게 인지하고 있으며 더욱 다양한 자극의 제품, 마케팅을 무기로 소비자들을 음식의 노예로 만든다. 음식에 대해 감정적으로 광고하고, 이것을 섭취하면 기분이 좋아질 것이라는 것을 끊임없이 말하고, 소비자들은 거기에 빠져들게 된다.

<식습관 개선을 위한 4 가지 단계>
이제 우리는 식습관을 바꿔야 한다. 다음의 4 단계 치료로 비만 식습관 사이클을 깨보자.
1. 인식. 잘못된 식습관의 위험성을 인식함

2. 행동 시작. 새로운 행동들을 끊임없이 익힘.
3, 억누르는 생각. 지금 먹었을 때보다 나중에 다이어트를 나의 모습이 더욱 멋있을꺼야.
4. 지지자. 나를 지지해줄 있는 올바른 지지자 찾기.
더불어 설탕, 지방을 줄이고 풍부한 섬유질을 가진 음식들을 섭취하여 기존의 좋지 않은 식습관을 깨고, 새로운 식습관을 형성하자. 또한, 정부의 노력은 개인의 개인의 식습관 개선에 필수적인 도움을 것이다. 올바른 교육, 칼로리 표기 의무화, 식품마케팅에 대한 감시와 비판 등의 제도적 장치는 식품회사들의 잘못된 행동을 관철시키고, 개인들의 합리적인 선택에 올바른 정보를 제공해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모두의 노력이다. 책을 통해 음식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고, 개인 총체적 노력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올바른 식습관을 가질 있는 환경이 제공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이어트 열풍의 나라 대한민국, 반면 비만율이 점차 증가하는 나라 대한민국. 도서는 통제할 없는 식욕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생활사이클을 개선을 촉구한다. 책의 내용은 상당히 분석적이며, 실제 식품회사들과의 인터뷰를 인용한 부분은 저자의 주장에 신뢰감을 더한다. 또한, 실상에서 있는 햄버거, 베이글, 샐러드 등의 예시는 일상의 공감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하다. 분석적인 내용은 독자들에게 올바른 식습관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충분히 합리적인 식습관 개선 주장은 독자들의 식습관 개선을 도와 올바른 식문화 형성에 도움을 것이다. 자기의 식습관에 대해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싶은 사람이리면, 통제할 없는 식욕에 고민이 있는 사람이라면, 도서를 추천한다,

뚱뚱해도 괜찮다. 하지만, 뚱뚱하게 되었는지, 누가 이를 부추기는지, 어떻게 다이어트를 있는지는 알고 있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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