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우지 말라고 하지 마세요 - 우리 아이 사회성 솔루션
이다랑 지음 / 제이포럼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동안 알게 모르게 아이의 사회성에 대해 오해했던 부분들을 속 시원하게 풀어주니 아이에 대한 걱정이 안심으로 바뀌게 되어 좋았던 책입니다.


사회성이 잘 발달했는지를 확인하려면 갈등이 있는 상황에서 아이가 어떻게 대처하는지를 보면 되는데 단순히 싸우지 말라는 말로는 아이의 문제 해결력을 키워줄 수 없다고 해요. 


갈등의 상황에서 여러 가지 이유로 부모가 개입해 갈등을 피하게 된다면, 아이는 원하는 것을 친구와 어떻게 하면 함께할 수 있을지 배울 기회를 놓칠 수도 있다고 생각하니 부모의 대처가 정말 중요하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아이가 놀이를 조율하며 주도성 있는 아이로 자랄 수 있도록 도와야겠다는 구체적인 틀이 잡혀 좋았어요.




사회성은 부모가 어떻게 하는가에 따라 달라지고, 먼저는 부모와의 관계가 탄탄해야 다른 사람과의 관계로도 관심을 보이고 이어질 수 있음을 다시 한번 명심하게 되었습니다.


아이의 사회성에 있어 제일 걱정되었던 부분은 자기주장만을 내세우고 다른 사람의 감정은 잘 읽으려고 하지 않았던 부분이었어요.



그런데 제 기대가 너무 컸음을, 아이의 연령이 그 정도의 발달 수준에는 아직 미치지 못했음을 발견했습니다. 다만 이럴 때 어떤 말을 해주면 좋을지 팁을 배워 좋았어요.


놀이터에서 혼자 노는 아이, 새로운 친구 사귀기 힘든 아이, 인사를 잘 못하는 아이 등등의 다양한 사례가 등장하는데 다 저희 아이 이야기라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아이의 기질에서 나오는 행동임을 생각해 보며 아이를 좀 더 이해할 수 있었고, 다양한 사례를 통해 부모로서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지 실제적으로 와닿았어요.


사회성은 독립된 존재로 잘 성장하고, 다른 사람과 건강한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는 능력이니만큼 아이 스스로 잘 해나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도와주어야겠다고 다짐해 봅니다.



우리 아이의 사회성 솔루션 <싸우지 말라고 하지 마세요> 추천드려요!



[제이포럼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