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수업 - 나의 수업 다시 보기 좋은 수업 바로 보기
신지현 외 지음 / 창비교육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업은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토대로 설계되어야 합니다.

수업의 목적에 따라 평가의 방법이 달라집니다....


어떻게 생각하면 당연한 이야기들이다.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는 국영수를 중심으로 예습, 복습을 철저히 해야 한다는 말과도 같다. 하지만 뻔할지언정 틀린 말은 아니다. 오늘 읽은 책 '좋은 수업'은 그런 점에서 고리타분하면서도 핵심을 정확하게 짚어주는 책이었다.


각 장을 시작할 때 교사들이 수업에서 겪는 고민들을 보여준다. 나 역시도 했었던, 또는 진행중인 내용들이 많아서 공감하며 읽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를 썼더니 수업이 주객전도 된다던가 수업을 끝내고 나면 이게 수업이었는지 광란의 파티였는지 알 수가 없어지는 상황들을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책을 읽으면서 다시금 마음을 다잡았다.


특히 평가에 대한 부분은 그동안의 행적을 돌아보는 계기였다. 받아왔던 평가가 지필 평가에 국한되어서인지 아무래도 제대로 된 평가는 시험문제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여전히 내게 남아있었다. 이참에 새로운 평가 방법들도 도전해봐야겠다고 마음을 먹는 계기가 되었다.



교육과정과 평가체계 등의 설계적 내용에 빠삭한 사람이라면 이 책은 너무도 원론적인 이야기만을 하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내 수업은 실제로 어땠는지를 돌아보는 기회가 되었다는 점에서 만족한다. 부디 다음에 다시 스스로의 수업을 점검했을 때 내가 보다 성장했기를 바란다.



*본 서평은 서평단으로 도서를 무상제공 받은 후 솔직하게 작성했음을 밝힙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