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깟 떡볶이 - 성공하는 사람은 좋아하는 것에서 가치를 찾아낸다
김관훈 지음 / 21세기북스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회장님의 책을 읽어본 게 한두번이 아니다. 고백하자면 대부분이 '열악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성공신화를 이뤄낸 나'에 도취한 자뻑이었다. 사실 '그깟 떡볶이' 역시 그런 책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 책이 마케팅을 잘한 탓인지 별로 거부감이 들지 않았다. 그럴만도 하다. 부제가 너무나도 매혹적이다. 성공하는 사람은 좋아하는 것에서 가치를 찾아낸다.





'두끼'의 사장 김관훈 대표는 떡볶이를 사랑해 회사를 그만두었다. 떡볶이 동호회를 만들었다가, 떡볶이 동호회의 이름으로 제품을 판매했고, 떡볶이 장사를 시작했으며, 결과적으로 지금의 사업체 두끼를 창립했다.

무턱대고 떡볶이를 판 것이 아니라(그랬다면 동네 유명 맛집 정도에 만족해야 했을지도 모른다) 떡볶이 동호회부터 시작했다는 점이 흥미로웠다. 책에서 찾아낸 그가 성공한 비결을 정리하자면 이거다.

첫째, 무엇이든 시작한다.

둘째, 시작해서 쥐꼬리라도 생기면 그 뭣도 아닌 쥐꼬리를 가지고 새로운 프로젝트에 도전한다.

셋째, 이러한 과정에서 만나는 사람들을 소중하게 챙긴다.

떡볶이 동호회의 이름으로 순창 장류 축제에 부스를 연다던가

동호회 회원과 친하게 지냈는데 알고 보니 삼진 어묵 회장님 아들이었고, 연예인 조공 포장마차를 다니면서 알게 된 작가들의 인연으로 여러 방송에 출연하는 것이 그 좋은 예시다.

말은 쉬울지 모르겠으나 위의 3가지를 진심으로 행하는 사람이 과연 몇 명이나 될까. 개인적으로 2번부터 자신감 부족인지 잘 실천하지 못했기에 쥐뿔만 가져도 도전해봐야지 다짐하는 시간이었다.

김관훈의 이야기가 흥미로운 점은 그의 인생이 옵니버스 식으로 흘러간다는 점이었다.

보통의 사업가들이 아이템 선정-> 시장 조사-> 창업-> 홍보 및 회사 성장의 과정을 거친다면 그의 삶은 오로지 떡볶이만을 주제로 해서 좌충우돌 흘러간다. (이렇게 스토리가 있으니 브랜드인듯)

그 점이 많은 위로가 되었다. 결국 중요한 질문이 남는다.

대체 나의 '떡볶이'는 무엇일까?

'하나의 브랜드가 된다는 것' 장에서 이러한 고민들을 계속 했다.

저자가 자신있게 밝히는 연령대별 목표들을 보며 나는 30대, 40대, 5, 6, 7, 80대에 무얼하고 싶은지 적어보고 싶은 욕망이 이는 것이다.

나의 경우 글쓰기, 축구, 음악 정도가 떠오르는 데 아직 이걸로 부족하지 싶다. 김관훈 씨도 떡볶이를 꿈으로 잡았지 음식을 테마로 잡지는 않았으니까. 보다 세부적으로 고민해보자.

우리 모두 자신의 떡볶이를 찾기를.

그래서 멋진 도전들을 통해 나라는 브랜드를 잘 성장시켜 나가기를. 한 번 사는 인생 잘 살아보자.

*본 서평은 무상으로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글임을 밝힙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