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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의 서재 - 가치상실의 시대, 교사에게 말을 거는 44명의 철학자
이한진 지음 / 테크빌교육 / 2021년 9월
평점 :
끄덕임으로 시작해 거부감으로 끝난 책이다.
책은 각 장마다 학교와 관련한 일화나 저자의 생각을 설파하고 이 과정에서 철학자들을 곁들이는 식으로 이뤄져 있다.
철학자들에 대한 설명을 교실 예시를 들어 교사들이 이해하기 쉽게 이끌어갔다는 점이 장점이다. 읽다보니 인문학적 교양이 많이 쌓여서 좋았다.
동의되는 말이 많았다.
교사는 끊임없이 배우는 존재로 살아가야 한다, 생각하는 교사로 살아라 등의 말에서는 절로 고개를 끄덕였다.
그러나 너무도 이상적이기만 한 말들에 곧 거부감이 들었다.
내가 본 교직생활은 그렇지 않았다.
혈기만 앞서 교장을 곤란하게 하는 교사보다는 그 반대가 많았고, 체벌이 학생들에게 모욕으로 작용하기보다 교사의 무력함으로 다가올 때가 다수였으며, 개인의 개성을 존중해준다는 명목하에 공동체의식을 가지고 생활하는 학생들은 피해를 보았다.
하지만 저자는 나의 생각과 반대였다.
눈의 원리에 대한 수업은 죽은 지식을 가르치는 수업이고, 차라리 나가서 눈싸움을 직접 해보는 게 진짜 교육이 아니겠느냐는 말에 고개를 갸웃했다.
인문학을 너무나 사랑한 나머지 과학교육은 천시하는 게 아닌가. 감성 위주의 교육이 좋은 지 모르겠다.
하이라이트는 교사의 신성직화였는데, 그는 교사가 24시간 교사임을 기억해야 한다고 말했다.
교사는 직장인 그 이상이기 때문에 자신의 소임을 다해 언제든 학교와 연락이 되어있어야 한다는 당당한 기술에 숨이 턱 막혔다.
나의 삶은 쉬지 않고 학생들과 호흡하며 살아가야 하는 삶이란 말인가. 학생들이 내뱉는 숨을 그대로 들이마쉬면 이산화탄소에 질식사할 뿐이다.
나처럼 저자의 말 하나하나를 곱씹는 사람의 경우 이 책이 스트레스로 다가올 수 있다.
그러나 철학에 관심이 많으며 철학자들을 교양 정도의 느낌으로 익히고 싶은 교사라면 이 책이 딱일 것이다. 철학적 내용을 비교적 쉽게 풀어갔기 때문이다.
그런 이들에게 추천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