잎갈나무 숲에서 봄이를 만났다 웅진책마을 109
박정애 지음, 유시연 그림 / 웅진주니어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든 책에는 장점이 있고 단점이 있다.

장점부터 보도록 하자.

봄이라는 곰이 등장함으로써 동물을 좋아하는 아동의 마음을 사로잡기 좋은 전개였다.

북한의 말투를 최대한 그대로 고증하여 실제성이 있었다.

마지막 대목에서 통일이 되면 할 수 있는 일을 이야기할 때, 그 일들이 남한에 살고 있는 학생들과 달리 구체적이고 현실적이라는 점이 좋았다. 이 부분에서 통일이 되면 좋은 점을 독자들이 충분히 느낄 수 있을 듯했다.

그 밖에도 주인공을 비슷한 또래로 선정한 점이나 봄이가 잡혀갈 뻔할 때 잡혀가지 않는 이유를 개연성 있게 설명한 부분이 좋았다.


그러나 아쉬운 점들도 많다.

전반적으로 이야기 진행이 빠르면서도 산만하다는 감이 들었다.

봄이와의 추억이 제대로 그려지지 않은 채 이야기는 절정으로 치닫더니, 여름이가 죽는다.

남한으로 넘어간 아버지는 처음과 끝에 잠깐씩만 등장할 뿐 크게 제 역할을 하지 못한다.

문체 역시 북한 말투를 그대로 옮기다보니 어쩔 수 없었다지만 술술 읽히지 않는 감이 있었다.

이야기의 끝 역시 상투적이다. 봄이를 어서 만나서 놀고 싶다는 끝맺음은 사실 학생들 일기 말미에 볼 수 있는 문장 아닌가.


이야기의 큰 주제가 통일을 바라는 마음이라고 했을 때,

봄이가 그렇게까지 필요했는지도 모르겠다. 한마디로 주제를 와닿게 그려내는 데에는 실패했다는 게 솔직한 평이다.


난이도는 초등학교 5학년 이상이 읽으면 좋을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