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도 Anyway - 민들레 홀씨처럼 전 세계로 퍼져나간 역설의 진리
켄트 키스 지음, 강성실 옮김 / 애플씨드북스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가 존경하는 위인중 한분인 마더테레사의

"삶의 지혜로 삼은 인생지침서"라는 문구를 보고

 지체없이 이책을 골라 읽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역설적인 10계명은 우리가 흔히 종교에서 사용하는 10계명과는 다른 10계명이었습니다.

1계명 : 사람들은 논리적이지 않고 불합리하며 자기중심적이다. 그래도 그들을 사랑하라.

2계명 : 당신이 친절을 베풀면 숨은 의도가 있다고 의심할지도 모른다. 그래도 친절하라.

3계명 : 당신이 성공하면 거짓친구들과 숨은 적들을 얻을 수도 있다. 그래도 성공하라.

4계명 : 당신이 오늘 선을 행해도 내일이면 모두 잊힐 것이다. 그래도 선행을 베풀라.

5계명 : 정직하고 솔직하면 불이익을 당할지 모른다. 그래도 정직하라.

6계명 : 큰 뜻을 품고 살아가면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의해 넘어질 수 있다. 그래도 큰 뜻을 품으라.

7계명 : 사람들은 약자의 편을 들면서도 강자만을 따른다. 그래도 약자를 위해 싸우라.

8계명 : 오랫동안 공들여 쌓아 올린것이 하룻밤 사이에 무너질 수도 있다. 그래도 쌓아올려라.

9계명 :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도 공격받을수 있다. 그래도 사람들을 도우라.

10계명 : 당신이 가진 최선의 것을 세상에 주고도 크게 낙담하게 될지 모른다. 그래도 최선의 것을 세상에 주어라.

  이 책의 제목인 "그래도" 라는 말 뒤에 역설적인 말을 덧붙여

역설적10계명을 이책의 저자인 '켄트 키스'라는 분이 만들어주셨다.


이 10계명중에 나에게 가장 와닿았던 계명을 골라 적어보려고 한다.



2계명 : 당신을 친절을 베풀면 숨은 의도가 있다고 의심할지도 모른다. 그래도 친절하라.

 

 이 계명이 저에게 와닿았습니다. 인간관계에 있어서 힘들어하는 지금 저로써는 와닿았을 것이라고 생각이듭니다. 사람을 좋아하다보니 너무 여기저기 저의 모든 것을 다 내놓으며 베풀었지만되돌아오는 것은 뒤통수 얻어맞는 것이 었습니다. 그러다보니 사람들과의 관계를 맺기가 어려워지고, 알고지냈던 사람들과의 관계에 있어서도 소원해져갔던 것 같습니다.

 

 이책에서는 이렇게 말합니다.

 이기적인 속셈으로 행동하는 사람들은

 보통 다른 사람들도 그럴 것이라 생가가하고 상대를 비난한다.

그래서 만일 당신이 좋은 일을 한다면,

그렇게 꼬여 잇고 삐딱하게 냉소적이고 지쳐있는 사람들이

당신이 한 일을 폄하할지도 모른다. 슬픈일이다.

하지만 그건 그 사람들의 문제이지 당신의 문제가 아니다.

  이 글귀를 보고 제가 그동안 인간관계에 있어서 문제를 나에게서만 찾았지, 남에게도 문제가 있다라는 생각을 하지 못했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도 남이 아무리 저를 나쁘게 볼지라도, 그리고 나를 욕할지라도 저는 저의 갈길 베풀면서 살랍니다.



4계명 : 당신이 오늘 선을 행해도 내일이면 모두 잊힐것이다. 그래도 선행을 베풀라. 

 선행의 목적을 두고 하지말고 선행함으로써 사람들의 살을 더 행복하게 만들고 있다는 것을 깨달으라고 합니다. 이 말을 듣고 저는 돌로 한대 맞은 느낌이었습니다. 내가 그동안의 선행을 해왔던 것은 남에게 인정을 받고 싶어서? 였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계명에서 나온것처럼 내일이면 모두 잊혀진다라는 것이 맞는 말입니다. 거기에 대해서 선행을 한 저에게는 회의감도 들고 선행을 함으로써 나에게 오는 득이 뭘지에 대해서만 생각을 하고 선행을 하고 있는 제자신을 돌아보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이제는 나의 선행으로 인해 사람들의 삶을 행복하게 만들어줬다라는 그 행복만을 생각하며 살아보고 싶습니다.


이책에서는 로비암이라는 변호사이자 정부관료, 은행원이기도 한 그와 친구들이 만든 지역사회를 어떻게 하면 서로 배려하는 예의 바른 공동체를 만들수 있을까에 대한 실천 프로그램 '리브 알로하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 어른과 아이들을 존경하라.

 - 머물던 장소를 더 나은 곳으로 만들라.

 - 뒷사람을 위해 문을 잡아 주라.

 - 다음사람을 위해 엘리베이터를 잡아주라.

 - 꽃이나 나무를 심고 가꿔라.

 - 예의를 지키며 운전하라.

 - 다른 이들이 먼저 지나가도록 양보하라.

 - 다른 문화권의 행사에 참여하라.

 - 쇼핑카트를 반납하라.

 - 야외로 나가 자연을 즐기라.

 - 쓰레기를 주워라.

 - 이웃들과 나누라.

 - 미소지으라.

 이 '리브 알로하 프로그램'을 봤을때는 쉬워보이지만은 어려운 면이 많은 것 같습니다. 머리로는 알고 있지만 막상 실천을 할려고 하면은 실천이 되지 않는 몇가지 프로그램들이 보입니다. 하지만 당장 이 프로그램처럼 완벽하게 하지는 못하지만, 하나하나 차근 차근 프로그램을 실천해 나가다 보면 프로그램을 완벽하게 실천할 수 있는 날이 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제가 그동안 읽어왔던 자기개발서 책들중에서는 최고의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전에 읽어왔던 책들은 너무 머릿속에 박히지 않고 허공에 맴도는 느낌이 들었다 하면, 이 그래도anyway 책은 머릿속에 잘들어오고 제가 그동안 해왔던 생각들을 정리 해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이책을 친구들과 직장동료들과 나눠 읽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