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 이유 없이 불안할 때가 있다 - 2만 건의 임상 경험으로 검증된 30초 만에 불안감을 없애는 법
다카무레 겐지 지음, 김정환 옮김 / 센시오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는 이책을 고른 이유는 이책의 제목과 같이 아무이유 없이 불안할때가 있어서 입니다. 겉으로는 티를 내지는 않지만 항상 살면서 불안감과 긴장을 놓치 않고 살아가다 보니 마음을 기댈곳을 찾게되고 제가 살아온 인생들이 허무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을 저만의 생각으로만 노력하고 있지만 이렇게 하는것이 맞는지 아닌지 몰라서 이책을 읽으면 조금이나마 도움을 받을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여 읽게 되었습니다.

책 앞부분에 이런 그림이 그려져있었습니다.

눈뜬 순간부터 잠뜰 때까지 이유없는 불안감과 걱정에 끌려다니는 날 ...... 처음에 이 장면을 보았을때 "나는 이정도는 아닌데...." 했지만 이장면을 계속 생각하며 생활해보니까 정말 저도 이정도로 불안함을 가지고 생활하구나를 느꼈습니다.

 


챕터로는

1. 누구나 아무이유 없이 불안할 때가 있다.

2. 오늘의 불안감은 과거이 불쾌했던 경험에서 시작된다.

3. 미래에 대한 막여한 불안감에 대처하는 법

4. 일과 인간관계 모두 잘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처방전

5. 연애에 미숙한 사람들을 위한 처방전

6. 결혼 육아 때문에 불안한 사람들을 위한 처방전

7. 아름답고 건강한 삶을 위한 처방전

 


저는 2, 3. 4 챕터가 저는 가장 좋았던 챕터였던것 같습니다.

 


<퀵 마인드 풀니스 테크닉>

1챕터에서 가장 많이 나온 불안감 해소 방법입니다. 처음에는 이게 뭔소리고 말이되나? 했는게 여기서 근거 사례를 들어보니 조금? 이해가 됩니다.

 


38p 완벽을 추구하며 최고의 성과를 내려고 애쓰는 사람은 좋게 보면 발전 욕구가 강한것처럼 비친다. '내생각대로 되지 않으면 어쩌찌?'라는 생각과 함꼐 불암감도 커져서 오히려 성과가 나질 않게 된다.

라는 구절을 보고 조금 저같은 상황인것 같았습니다. 저는 그렇게 보이지는 않지만 완벽을 추구하려고 노력하는데 현실적으로 그렇게 되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아 그 상황에 되게 많이 불안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는 뒤끝이 없이 제가 계획했던대로 완벽하게 되지 않았더라 하더라도 쿨하게 넘어가는 성격이라, 불안감이 오래가지는 않지않아 좋다고 생각합니다.

 


2챕터, 3챕터에서 나와있는것 처럼 과거에 안좋은 경험, 그리고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항상 가지고 있는것 같습니다.

51p 중요한 것은 먼저 실패한 자신을 책망하지 않는 것이다. 같은 실패를 거듭하는 것은 그 일을 대하는 자신만의 고유한 방식이 존재했기 때문일 것이다. 예전과 비슷한 일을 앞두고 실패할 것 같을 때 '이대로라면 또 실패할거야'라고 바로 깨닫는다면 그 일을 예전과 같은 방식으로 대하지는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구절이 저의 뒤통수를 때리는 말이었던 것 같습니다. 저는 과거의 실패를 경험했던 경우에는 되도록이면 안하려고 하고, 피하려고 노력하고 다른 방식으로 접근 하려는 노력을 하지 않는 제 모습이 떠올라졌습니다.


 그리고 미래에 대한 불안감은 막연하고, 아직은 경험하지 못햇던 경험들이 저의 앞에 펼쳐져 있기 때문에 불안한것 같습니다. 여기에서 해결법을 자기가 미래에 대한 불안감에 대해 머릿속으로 생각하여 불안해 하지말고, 기사화 해보라고 합니다. 불안감은 형태가 되어 눈에 보이게 되면 거리를 둘수 있게 되므로 불안감을 냉정하게, 객관적으로 바라볼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이 해결방법을 써봐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일을 할때 남한테 바보 취급당할까봐 쉽게 물어보지도 못하고 남이 먼저 다가와 알려줄때까지 기다리는 성격입니다. 모든 인간들은 완벽한 인간으로 태어나는게 아닌데 모르는게 있는 것이 당연한데 왜 저는 바보취급당할까봐 창피해서 숨으려고만 할까요?

 


요즘 심리 관련 책들이 젊은이들도 심리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도 손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잘 나와있는 것 같습니다.

챕터 안에도 주제들이 여러개가 있는데 주제에 따라 글들이 길지도 않고 짤막 짤막하게 되어있어서 읽을때 편하고, 불안감 해소법을 그림으로 자세하게 설명해줘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됐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