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을 읽을수록 오늘 우리나라 정치가 생각나고 북한이 생가나는.건 뭘까?
야당도 여당도 별반 차이 없는
왜냐면 어느쪽든 정권을 잡으면 다 똑같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많이 들게 되는
1984에 이어 읽는 동물농장으로 조지오웰을 다시
보게 되는 대단한작가임을 인정하게 된다
특히 <동물농장>이 1945년 출판된 책인데 지금 읽어도 재미있다는 것에 작가를 다시 보게 된다

일곱 계명
1. 두 다리로 걷는 자는 모두 적이다.
2. 네 다리로 걷거나 날개가 있는 자는 모두 친구이다.
3. 어떤 동물도 옷을 입어서는 안 된다.
4. 어떤 동물도 침대에서 잠을 자서는 안 된다.
5. 어떤 동물도 술을 마셔서는 안 된다.
6. 어떤 동물도 다른 동물을 죽여서는 안 된다.
7. 모든 동물은 평등하다.

p53
동물들이 절대적으로 확신할 수 있는 것이 한 가지 있다면 그것은 바로 존스가 돌아오는 것을 아무도 원하지 않는다는 점이었다. 스퀄러가 이런 점을 콕 집어 설명하자 그들은 더 할 말이 없었다. 돼지들의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명백해졌다 그리하여 우유와 바람에 떨어진 사과는 물론 다 익어서 수확한 사과까지 돼지들의 몫으로 남겨둬야 한다는 정메 더이상 이견이 없었다.

p 87
그의 내내 동물들은 노예처럼 일했다. 그러나 그들은 일 하면서도 행복했다.
자신들이 하는 모든 일이 자신들과 후손들을 위한 것이라 빈둥거리면서 작지만 않은 인간들을 위한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자신들의 노력과 희생이 조금 더 아깝지 않았다.

p 1 79
모든 동물은 평등하다.
그러나 어떤 동물은 다른 동물보다 더 평등하다. 모든돼지들은 앞발에 채찍을 들고 있었지만 그것은 이상해 보이지 않았다.
돼지들은 라디오를 구입하고 전화를 신청하고 좀 불 디피츠 같은 잡지를 받아 보아도 또 조금 더 이상하게 느끼지 않았다. 나폴레옹이 존스 옷을 옷장에서 꺼내 입어도 이상하지 않았다 반바지에 사냥복을 입고 옷을 입고 나타나도 조금도 이상 하지 않았다.


p 187
창 밖의 동물들은 돼지를 살펴보다가 인간을 살펴보고 다시 인간은 인간을 살펴보다가 돼지를 살펴보았다. 그러나 이미 어느 쪽이 인간이고 어느 쪽이 돼지인지 구분할 수 없었다.




#조지오웰 #동물농장 #사회주의 비판 # 풍자소설
#책읽기 #독서 #독서 기록 #세계문학전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