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빌 게이츠, 기후재앙을 피하는 법 - 우리가 가진 솔루션과 우리에게 필요한 돌파구
빌 게이츠 지음, 김민주.이엽 옮김 / 김영사 / 2021년 2월
평점 :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전기 생산을 전부 재생 에너지나 친환경 에너지원을 사용하기 위해 각 가정마다 전기료를 평균적으로 미국은 16%, 유럽은 20%를 추가 지불해야 한다고 한다. 당신이라면 기꺼이 지불하겠는가?
우리가 먹는 고기를 얻기 위해 가축을 사육하면서 발생하는 분뇨, 소의 트림이 전체 탄소 배출량의 4퍼센트를 차지하고 있는데, 이는 자동차, 비행기, 선박 등 운송 장치들의 전체 탄소 배출량의 16퍼센트와 비교했을 때 결코 적지 않은 숫자다. 그러면, 당신은 적극적인 환경운동가들처럼 채식주의 식단으로 바꿀 의향이 있는가?
지구 온난화 문제를 개인이 탄소세를 지불하거나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행동을 한다고 해서 해결할 수 있는 일은 아닌 것 같다. 우리가 현재의 일상처럼 유지한다 하더라도 지구 곳곳에서 이산화탄소는 끊임없이 대기 중으로 뿜어져 나온다.
화석연료를 태워 에너지를 만들거나, 흔한 철강이나 시멘트를 만들면서 화학적 반응에 의해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전체 배출량의 60퍼센트 가까이 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산업혁명 이후 100년 동안 급격히 증가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서는 인류의 모든 역량을 집대성해야만 가까운 미래에 예견되는 기후 재앙으로부터 지구를 구해낼 수 있다.
2015년 전 세계 190여 개 국가가 극적으로 합의한 파리기후협약과 존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선언한 2050년 탄소 중립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얼마나 줄여야 할까? 전 지구인이 한 해 동안 배출하는 이산화탄소량은 510억 톤에 달하는데, 제로 배출을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할까? 트럼프 미국 전 대통령이 기후협약을 탈퇴했던 것처럼 지구 온난화를 예방하기 위해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어떤 일들이 벌어지게 될까?
빌 게이츠가 기후 변화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는 가족들과 함께 아프리카와 남아시아를 방문했을 때 보았던 어두운 도시들의 풍경 때문이었다고 한다. 전기가 부족하여 밤에 촛불을 켜놓고 공부하는 청소년들의 모습에서 전력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지 않아 경제, 농업, 기술, 교육 등 모든 분야에서 발전할 수 없는 현실을 지켜보고, 기아와 질병으로 고통받는 이들을 구제하기 위한 사단법인을 만들고 후원하기 시작하면서라고 한다.
2006년에 마이크로소프트의 비영리 재단인 기후환경 재단 사람들을 만나서 기후 변화에 영향을 주지 않은 전기 생산 방법을 들으면서 관심이 많아졌고, 기후환경, 에너지, 해수면, 농업 등에 관하여 공부를 시작했다. 그러던 중 빌 게이츠 재단이 석유, 석탄 업체에 투자한다는 비난이 일자 그가 보유한 주식을 모두 처분하고, 2015년 파리 기후협약 당시 기업, 국가들로부터 청정에너지 투자자들을 끌어모으는 등 획기적 에너지 연합을 조직화했다. 빌 게이츠는 탄소 발자국을 줄이는 청정에너지에 수 조원씩 투자하고 있으며, 그의 전용기의 제트 엔진 연료를 저 탄소 연료로 곧 대체한다고 한다.
빌 게이츠 재단은 보건 분야에도 투자를 많이 하는데, 2,000년에 개발한 말라리아, 폐렴에 걸린 아이들 백신 개발로 1,300만 명의 목숨을 구했다. 또한, 국제 농업연구협회를 지원하여 가뭄과 질병에 강한 옥수수를 개발하여 아프리카 식량 증진에 기여하기도 했다. 책 벌레로 소문난 빌 게이츠가 가족과 함께 아프리카와 아시아 저개발 국가의 현실을 직접 경험하던 것이 백만장자가 아닌 인류애적인 부자가 될 수 있었던 초석이 되었던 것 같다.
책 '빌 게이츠, 기후 재앙을 피하는 법'은 연평균 탄소 배출량을 510억 톤에서 제로로 하기 위한 정부, 기업, 개인의 역할을 엮어냈다. 환경문제의 심각성, 온난화가 발생한 이유, 탄소 배출이 발생하는 메커니즘, 탄소 배출을 상쇄할 수 있는 기회비용인 그린 프리미엄(Green Premium) 등 빌 게이츠가 운영하고 투자하는 재단과 기업들의 전문적 지식을 바탕으로 그동안 그가 공부했던 내용으로 정리하였다.
빌 게이츠의 환경에 대한 전문 지식이 매우 높고, 공학자 다운 면모를 책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다. 기후변화를 기술적으로 극복할 수 있다고 자신하는 빌 게이츠의 의지와 희망적인 메시지들이 깊은 인상을 준다. 마이크로소프트 창업 당시 전 세계 모든 가정에 개인용 컴퓨터를 설치하겠다는 야심찬 목표를 세우고 실현했던 것처럼, 빌 게이츠는 기후변화도 기술로 극복할 수 있다는 생각을 실천에 옮기는 모습이 지구온난화와 환경 문제에 관심이 많지만 실천하지 않는 나에게 큰 울림으로 다가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