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선생 처음 세계사 읽으며 세계 역사 첫걸음
초등학생이 된 아들이 나중에 커서
저에게 한국사를 물었을 때 자신 있게 답하며
이야기 나눌 수 있는 엄마가 되고 싶어서
올해 상반기에 용선생 시끌벌적 한국사 책 보며
한국사 기초를 다져나갔었어요.
제가 책 읽는 모습을 보고 아들도 자연스럽게
용선생을 알게 되었답니다.
한국사를 읽고 나니
이제 세계사에 눈이 가기 시작했고
세계사는 한국사보다도 더 모르는 상태이기에
아들과 함께 재미있게 볼 만한 책을 찾던 중
또 용선생만 한 게 없더라고요.
용선생 처음 세계사
∨ 아들처럼 난생처음 세계사 공부를 시작할 때
∨ 저처럼 우리나라를 넘어서
다른 나라의 이야기도 궁금할 때
∨ 쉽고 재미있는 세계사 책이 필요할 때
∨ 세계 역사의 흐름을 단번에 잡고 싶을 때
기타 등등의 이유로 추천하고 싶은
세계 역사의 첫걸음을 내딛기 좋은 책이에요.
이제 처음 세계사를 접하는 아이들이
글밥이 많은 그런 세계사 책을 읽는다면
읽기도 전에 지칠 수 있으며 흥미를 갖지 않겠죠.
용선생 처음 세계사는 만화 형식이라
어른인 저, 아이인 아들이 가볍게 읽을 수 있어요.
읽기 독립이 완전히 된 아이라면
보다 더 쉽게 읽을 듯
사실 세계사라는 게 내용이 참 방대하잖아요.
초등학생이 그 방대한 양을 소화하기는 힘들죠.
그래서 처음 세계사가 좋은 이유는
시작이 반이다!라는 말에도 있듯이
단 두 권으로 가볍게 세계사를 시작할 수 있어요.
2권이라 아무래도 부담이 덜하고
세계사의 흐름을 전체적으로 알 수 있고요.
이제 초1인 아들 읽기 독립은 했지만
아직은 엄마가 읽어주는 책이 더 좋고
함께 읽는 책을 더 재미있어하기에
잠자기 전 함께 용선생 처음 세계사를 읽었어요.
인류 문명의 시작부터
우리가 사는 세계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재미있게 풀어내려고한 모습이 보이더라고요.
소단원에 그려진 그림을 보고
왜 이 사람은 이렇게 화가 났지?라고 생각도 하고
문명이 뭐예요?라고 묻기도 한 아들
함께 읽으며 궁금증을 해결해나갔답니다.
어려운 내용이 나오다 보면
집중력이 흐트러질 수도 있는데
재미있는 삽화들 덕분에
다시 집중력을 높일 수 있겠더라고요.
더 생각해볼 수 있는 코너가 있어서
우리가 함께 읽었던 내용을
다시 한 번 생각해보기도 했어요.
중요한 문명이 모두 큰 강 옆에서 생겨난
이유에 대해 물었더니
강이 있으면 아무래도 먹을 물도 얻을 수 있는 등
물로 할 수 있는 것들을 많아서 그런 거 같다네요.
이렇게 서로 대화를 나누어 가다 보면
내 아이의 생각이 자라고 있음을 느낀답니다.
소단원을 정리하는 차원의
세계사를 테마로 한 퍼즐과
미로 찾기, 숨은그림찾기 등의 놀이도
용선생 처음 세계사에 담겨 있어
끝까지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네요.
1권은 고대 문명~중세의 이야기였는데
2권은 산업혁명~현대의 이야기라네요.
2권도 곧 읽어봐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