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한국경제 대전망
이근.박규호 외 경제추격연구소 지음 / 21세기북스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난 설연휴에 마무리한 책. 경제전망서는 처음 읽어보는 거라 읽는 내내 신기했음. 우선 2017년이 되기 2달전부터 이런 전망서가 준비된다는 것에 놀랐고, 이렇게 넓고 다양한 분야를 거론한다는 것에 놀랐다. 미래 한국경제가 어떨것이라는 것에 대해 미리 알고 예측하고자 하는 책이라기 보다는 세상에 이런분야들이 있고 현황이 어떻다는 것을 알려준다는 점에서 더 유익했다고 할수 있겠다. 거대 중국과 미국의 자극이익 극대화 현상에 대비한 한국의 자체 경쟁력 확보는 참으로 난망한 상황이라고 하겠다. 이런 부패하고 엉망인 한국의 정치시스템에서는 주도적인 경제정책이나 뾰족한 해법을 찾기 더욱 어려울 것이니 더욱 답답하다.
한국경제 대전망의 내용을 인지하고 이해했다고 해서 내 위치에서 딱히 당장에 도움이 되기 위해 할 수 있는 것이 없으니 공허한 걱정꺼리만 얻는 느낌이다.
다만, 세상 돌아가는 역동적인 흐름을, 아주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노력과 일들이 벌어지고 있음을 알게 되었고 세상의 좌표속에 내가 어디에 있는지 정도는 파악할 수 있었다.
경제라는 것이 몇몇 개인의 짧은 노력으로 변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은 답답함이자 위안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박민영 2017-02-10 14: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답답함이자 위안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