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릴라는 핸드폰을 미워해 - 아름다운 지구를 지키는 20가지 생각
박경화 지음 / 북센스 / 2006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예전에 녹색시민구보씨의 하루를 읽었었다. 아침에 일어나 커피를 마시고 옷을 입고 출근하고 집에 오는 동안 집에서, 길에서, 사무실에서 내가 사용한 자원이 세계 어느곳에서 얼만큼의 환경을 쓰고 있는지에 관한 이야기여서 참 많은 생각을 하게했었다.

이 책은 한걸음 더 나간다.

내가 사용한 자원이 구체적으로 어느나라의 어느동물, 어느 소수민족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나로 인해 지구가 어떻게 소비되는지를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사실 이책 보고 나니 핸드폰 사업자를 바꾸고 싶어도 못 바꾸겠다. 내 핸드폰속의 부품이 생산될때는 고릴라와 콩고의 원주민을, 폐기될때는 필리핀과 중국의 가난한 사람들을 못살게 굴고 심하게는 죽음에 이르기까지 한다는데 통화품질이며 사업자에 대한  사소한 불만이야 참고 넘어가야지 어쩌겠는가?

내가 편하게 사는 댓가로 많은 동식물과 지구상의 많은 다른 민족이 고통에 겨워하고 있다. 미래를 잃어버리고 있다. 아직 태어나지 않은 내 후손들, 내 손주들의 미래, 아직 오지 않은 내 아이의 미래를 들어 설득하는 것보다 내게는 더 설득력이 있는 책이었다. 적어도 이 책에서 언급하는 것 만큼은 고민하고 소비하지 않도록 노력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