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이네 추석맞이 - 추석 우리 날 그림책 4
선자은 글, 차정인 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1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아이들은 명절이란 말에 어떤 걸 떠올릴까요?

꽉막힌 고속도로낯선 친척들할머니댁에서 심술이 난 엄마가 차에서 아빠와 다투는 모습등은 혹시 아닐까요? 아마 오랜만에 모인 친지들의 와글와글 정겨운 모습이 아닐 지도 몰라요.

특히 시골의 풍경과 분위기를 접하지 못한 아이들에겐 할머니집의 감나무나 뒷동산에서 하는 강강술래, 마을 사람들의 씨름대회 등은 얼마나 신기할까요?

 

만약 우리 아이가 추석에는 할머니 할아버지댁에서 차례를 지내고 송편과 맛있는 음식을 먹는 게 전부라고 생각한다면, 그림책을 통해 달이네 가족의 추석을보여주면서 올게심니라는 풍년을 기원하는 곡식다발이나, 벌초, 성묘, 씨름, 줄다리기, 강강술래 등에 대해서도 알려주세요.

 

책의 뒷부분에는 두 페이지에 걸쳐, 수확의 기쁨을 나누고 풍년을 기원하는 명절인 추석, 한가위에 대한 설명 그리고 추석 민속놀이에 대한 설명이 알차게 담겨있어, 엄마 아빠들도 잘 몰랐던 지식을 전달해줄 수 있어요.

 

[달이네 추석맞이]는 마치 보름달을 떠올리듯 동그란 달이의 얼굴과 정겨움과 사실감이 가득한 그림이 인상적이에요. 전이 가득 담겨있는 대나무채반, 전기 후라이팬 옆의 식용유, 음식의 특징을 세밀하게 담은 제사상, 반달모양의 송편을 빚는 모습은 우리집 주방을 보듯이 정말 친근하게 그리고 있답니다.

 

, 음식을 장만하는 그림에서는 어김없이 아빠들이 함께해요. 전을 굽거나, 송편을 빚을 때도 마찬가지지요.

엄마, 아빠가 모두 음식장만과 정리를 함께하는 요즘의 모습을 담아 개인적으로 저는 깨알같은 재미를 느끼며 마음에 든 부분이에요.

 

친구 가족의 모임을 보듯, 정겨운 시골의 모습을 보듯, 기분 좋게~ 추석에 대한 지식을 넓힐 수 있는 책이니, [달이네 추석맞이] 책으로 미리 추석에 대해 얘기 나눠보는 건 어떠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