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 때문이다 - 요셉 조성만 평전
송기역 지음 / 오마이북 / 201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사랑 때문이다.

    내가 현재 존재하는 가장 큰 밑받침은 인간을 사랑하려는 못난 인간의 한 가닥 희망 떄문이다.

    이 땅의 민중이 해방되고 이 땅의 허리가 이어지고 이 땅에 사람이 사는 세상이 되게 하기 위한 알량한 희망, 사랑 때문이다.

    나는 우리를 사랑할 수 밖에 없고 우리는 우리를 사랑할 수 밖에 없다.                                                                  」

 

 

 

 

우리는 종종 자신의 신념과 가치를 위해 목숨을 바치는 사람들을 본다.

수 많은 노동자들의 인권을 지키기 위해 스스로 몸에 불을 질렀던 전태일 처럼,

그렇게 이 땅의 민주화를 위해 스스로 몸을 내 던졌던 한 청년의 이야기가 담긴 책이었다.

 

 

 

 

 

【1988년 5월 15일 청년은 잠을 청할 수 없었다. 지금까지 자신의 삶이 가식적이었다는 걸 뼈져리게 후회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옳은 것은, 옳게 체화할 수 있는 자신의 점검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것인데 내가 보여주었던 모습들은 가식의 모습이었다."

열흘 후 청년은 유혈이 낭자한 모습으로 서울 명동성당 교육관 앞에 싸늘한 주검으로 누워 있게 된다.

한반도 통일, 미군 철수, 군사정권 퇴진, 올림픽 남북 공동개최를 외치며 할복, 투신한 조성만 열사다. 】

 

 

 

 

이 책을 읽고 중요한 것을 놓치고 살고 있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내가 생각한 신념대로 나는 살고 있는가 하는 반성이 들게 하는 귀한 책.

 

기회가 된다면 다들 읽어보시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