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떠보니 서른 - 인생의 변곡점을 건너고 있는 30대를 위한 34가지 조언
강혁진 지음 / 토네이도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벌써 서른? 아니, 겨우 서른!"

어릴 때 나는 서른은 까마득한 어른이라고 생각했다. 대학생이 됐을 땐 서른에 대한 막연한 환상을 품고 있었다. 드라마 속에 나오는 커리어 우먼처럼 부모님 집에서 독립해 여유롭게 내 일상을 누리며, 훌쩍 내 차로 떠나는 힐링의 시간들. 사회적으로나 직장에서도 인정을 받으며, 당당하게 내 삶을 살아가는 모습을 그리는 풋풋한 20대에서 30살에 한 걸음 한 걸음 가까워질 때마다 불안이 점점 엄습해왔다. 29살 앓이. 그 당시엔 앞자리가 '3'으로 바꿘다는 사실만으로도 한없이 혼란스러웠다. 벌써 30대라고? 아직, 이룬 것도 없는데? 하루하루 살아가다 보니 어쩌다가 덜컥 나이를 먹어버린 것 같았다. 30살을 거점으로 사회적 책임과 내 인생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하는 진짜 어른이 된다는 부담감, 나를 향한 관심과 오지랖의 주제가 결혼으로 바뀌었다. 인생의 많은 변화가 생길 줄 알았지만, 어제와 똑같은 내가 있었고, 큰 걱정과는 달리 나는 아무 일도 없다는 듯 30살이 되었다. 누구나 앓는 열병일까? 7년 6개월이나 다녔던 직장을 단, 2주 만에 그만두고 나와 30대를 위한 콘텐츠 플랫폼 <월간 서른>를 만들었는데, '10년 후를 준비하는 30대의 모임'을 모토로 시작되었다고 한다.


30대를 겪고 시간이 꽤 지난 시점에 돌이켜 보니로 시작하는 인생 대선배가 전하는 삶 조언들보다 더 공감이 갔던 건 글을 쓰는 당시 저자가 나와 같은 30대를 지나고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현재 코앞의 문제에 대한 감정과 생각을 조금은 일찍 자기만의 답을 찾은 이가 건네는 조언이고, 함께 고민하고 응원하는 그 마음이 고스란히 느껴졌다. 일, 관계, 마음이라는 세 가지 큰 틀에서 재정비할 수 있게 조언을 34가지 조언을 하며, 서른 너무 늦지 않았다고! 새로운 일에 도전하기 가장 좋은 나이라고 말이다. 처음부터 끝까지 쭉 읽어내려 가도 좋고, 일, 관계, 마음 3가지 파트 중 소 목차를 보고 지금 나를 힘들게 하는 부분, 나에게 필요한부터 읽어도 좋다. 자기 계발서에 자주 등장하는 조언들도 있지만, 그 뻔하고 당연함을 놓치고 살 때가 많다. 그래서 반복적으로 읽어줘야 그나마 다시금 상기시키는 것 같다. 적당한 거리 두기를 한 채 나누는 사담이 꽤나 위로와 공감으로 다가왔다. 어느 순간부터 걸음을 멈춰버렸다 생각한 나도 잘 갈고닦아 반짝반짝 빛나는 나이가 될 수도 있는 건가? 아직 늦지 않은 30대를 보낼 수 있을 거란 생각이 꿈틀거렸다. 사회 초년생부터 예비 30대, 현재 30대를 살아가는 이들까지 불확실한 미래에 불안할 청춘 모두에게 추천해 주고 싶은 책이다. 우리 모두 반짝이는 30대를 잘 보내고, 40대엔 지금보다 더 성장해 있기를 조금 더 내 삶이 다양함으로 풍성해져있기를 바라본다.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감상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