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하브루타 - 창의력부터 사고력까지 아이의 공부머리가 바뀌는
김정진 지음 / 쌤앤파커스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에는 내 관심 밖에 있었던 분야의 책이었는데, 요즘엔 내 관심 순위 1위로 올라온 다양한 교육서들! 처음이라 모든 게 새롭고 낯설고 당황스러울 수 있는 상황을 앞두고 내가 나에게 내 방식대로 놓는 예방주사를 맞고 있는 기분으로 책으로 새로운 세계에 대해 공부를 하고 있는 중이다. 처음 접하는 단어이기에 생소하기까지 한 하브루타! 그러나 창의력부터 사고력까지 아이의 공부머리를 바꾼다는 타이틀은 굉장히 솔깃한 단어들의 나열이었다. '하브루타'는 유대인의 토론 학습법으로 밥상머리 교육이며 부모와 아이가 끊임없이 질문을 주고받으며 토론과 대화를 이어가는 교육법이라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 유대인이 하는 탈무드와 성경으로 하는 하브루타는 한국 사람에게 맞지 않는다는 걸 경험을 통해 깨닫고 본인의 아이들을 위해 직접 한국형 하브루타를 5년간의 노력 끝에 완성한 저자는 세계 최초로 하브루타 앱 '지혜 톡톡'을 개발해, K-하브루타 완성했다. 


AI가 보편화되면서 이미 사람의 일자리는 빠르게 대체돼가고 있고, 그 비중은 점점 커지고 있는 현실 앞에서 우리 아이들은 어떤 핵심 역량을 가지고 자라야 할까? 주입식 교육이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는 걸 잘 알지만, 한국의 교육 현실은 아직도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을 뿐이고 그것을 바꿀 힘을 개인이 가지고 있지 않지만, 가정에서만큼은 내 아이에게 주입식 지식이 아닌 지혜를 함께 나눌 수 있다. 그 방법 중 하나가 K-하브루타다. 단순히 아이가 시대에 맞는 인재로 키우는 것이 아니라 가족의 행복을 찾아가다 보니 저절로 소통, 협력, 비판적 사고력. 창의력이 생겨났고, 아이들과 부모는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이 되었다. 그 방법도 아주 간단하지만,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어려울 수도 있는 가족 간의 대화! 하지만 걱정할 필요는 없다. 저자가 아이들과 직접 체험해본 결과물을 예시와 한국형 하브루타 활용법 노하우를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으니 말이다. 또, 지혜 톡톡 앱은 인성, 소통, 감정, 협력, 창의력. 비판적 사고, 문제 발견력, 문제 해결력. 미덕 등 AI 시대 가장 필요한 핵심적인 역량들을 모아 카테고리로 구성되어 있다. 그중 하나를 정해 아이가 원하는 주제를 선택하면, 관련 질문 3개가 자동으로 생성되며 그 질문을 가지고 부모와 아이가 자연스레 대화를 나누면 된다.


무엇보다 부모와 항상 하브루타로 대화하고 소통하기에 유대인에게는 사춘기라는 단어가 없다고 한다. 내 아이의 사춘기. 많은 부모가 걱정하는 시기이기도 하기에 전적으로 믿고, 실행에 옮기고 싶은 교육법이기도 했다. 그 방법 또한 마음에 들기도 하고, 나는 내 아이에게 어떤 부모가 되어 줄 수 있을지, 읽는 내내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들이 따라다녔다. 자녀교육은 책에서 배운 대로 되는 것도 아니고, 실전과 생각에는 차이가 많이 난다고 선배 부모들에게 많이 들어왔기에 걱정이 앞서지만, 아이 함께 행복해지기 위해 함께 끊임없이 공부하고, 고민하는 부모가 되고 싶다. 부모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을 교육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으로 시작하는 k-하브루타! 실천만이 답이다!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감상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