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 - 전 세계가 열광한 빅히트 아이디어의 비밀
앨런 가넷 지음, 이경남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히트하는 것들엔 공식이 있다!"

천재라 불리는 사람들은 선천적으로 아이디어를 작품이나 상품으로 바꾸는 능력을 타고나는 것일까? 아니면 그저 남들보다 조금 더 운이 따라주거나 설명할 수 없는 어떤 힘이 작용한 것일까?  어떻게 그들은 그런 일을 해낼 수 있을까? 전 세계 사람들의 관심과 함께 어마어마한 수입까지 보장받는 빅 히트 아이디어! 그 성공의 공식에는 예측 가능한 과학이 있었다고 한다. 어릴 적부터 패턴을 찾고 분석하길 좋아했던 저자는 제대로 패턴을 해독해 낸다면 지향하는 목표를 성취할 수 있다고 믿었다. 그 결과 그는 전 세계가 열광하는 빅 히트 아이디어에는 패턴이 존재할 것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찾고자 한대서 이 책은 시작한다. 히트한 창작품을 역설계 해보고, 그 패턴을 분석하기 시작한 것이다.

창의성에 관해서는 우리 모두가 무한한 가능성의 세계에 존재하므로 색다른 아이디어가 다른 모든 소음을 차단할 때까지 참고 기다리라고 하는 것이 전통적인 견해다. / 26

'목적이 있는 연습'

확실한 목표와 피드백 메커니즘을 가지고 사소한 기술도 반복적으로 익혀가는 특별한 형태의 연습

천재 크리에이터로 여겨지려면, 대중이 그들의 혁신을 받아들여야 한다. 아무리 멋진 소설을 써도 책으로 출간하지 않는 소설가를 역사는 기억하지 않는다. 자신을 알리는 데 겸손한 과학자는 곧 잊히고 만다. / 102


 

번쩍이는 아이디어, 유레카를 외치며 떠오른 아이디어, 예기치 않은 상황에서 돌발 상황처럼 찾아오는 게 창의력이 아니라고 말하고 있다. 그것을 입증하기 위해 크리에이티브 커브에 숨겨진 과학적 근거를 분석하고 수집한 자료와 각 분야의 성공한 사람들의 인터뷰를 통해 도출해낸 법칙을 토대로 과학적 이론과 법칙의 사례 활용까지 설명해 주고 있다. 크게 2장으로 나눠져 있는데 1장 크리에이티브에 관한 거짓말로 자신이 창의성이란 것에 품었던 의문에 관해 풀어놓고 있다. 2장은 수집한 자료를 토대로 돈이 되는 크리에이티브에 관해 본격적으로 4가지 법칙에 대한 설명과 활용 예를 설명하고 있다. 잠재된 창의성은 모든 사람이 가지고 있는 것이지만, IQ 지수가 높다고 해서 히트곡이나 작품을 창작할 수 있는 필수조건이 아니다. 제한된 어느 집단이나 천재만의 특권처럼 마법처럼 벌어지는 일이 아니라, 누구나 그 법칙을 알고 자신의 식대로 풀어본다면 누구나 성공을 맛볼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잘 알려진 인물들의 이야기와 함께 과학적 이론과 자신의 이론을 잘 버무려져 색다른 시선과 지식을 선사해줄 책이다.

어떤 작품이 '창의적'이라는 호칭을 받으려면 다른 사람들이 인정해주어야 하고 심지어 천재 크리에이터라는 호칭을 받으려면 상당히 많은 사람으로부터 인정받아야 한다. 천재 크리에이터는 그 사람이 얼마나 혁신적인지, 얼마나 전향적으로 생각하는지, 얼마나 영향력을 가지는지를 드러내는 단순한 징표가 아니라 하나의 사회적 현상이다. /103

무엇을 보고 창의적이라는 라벨을 붙이는가?

요소 1 : 소재 / 영역

요소 2 : 문지기

요소 3 : 개인

자원이 있고 문지기가 관심을 가질 때 작품을 생산하고 창작해야 하는 것이다. 판매 기술을 연마하고 자신의 창의적 영역을 뒷받침할 환경을 꾸미는 책략도 필요하지만, 무엇보다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아이디어를 내야 한다.

돈이 되는 크리에이티브의 법칙

제1 법칙 : 소비 - 영감의 순간을 창조하는 씨 뿌리기

제2 법칙 : 모방 - 각 분야의 성공 공식 터득하기

제3 법칙 : 프로젝트를 수행할 협력자 구하기

제4 법칙 : 친숙성과 색다름의 이상적인 배합 만들기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감상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