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틴어 문장 수업 - 하루 한 문장으로 배우는 품격 있는 삶
김동섭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프랑스 속담에 언어를 배우는 것은 다시 산다는 것이다.라는 말이 있다고 한다. 그만큼 외국어를 배우는 일은 매력적인 일이다. 나 또한 대학교 1학교 때 첫 해외여행지였던 중국 여행에서 만난 가이드님이 영어, 중국어, 일본어, 한국어 4개 국어를 하는 모습에 자극을 받아 한국에 돌아오자마자 중국어와 일본어 학원에 등록한 적이 있었다. 새로운 언어를 배운다는 것이 가슴 설레는 일이었지만, 의욕이 앞서 부린 욕심은 학교생활과 병행 실패로 끝나고 말았고, 꾸준히가 답인 외국어 공부를 지속하지 못한 나는 지금도 영어, 중국어, 일본어는 왕초보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그런데 라틴어라니! 욕심의 끝은 정령 어디까지인지라고 생각이 들긴 했지만, 이 책은 조금 달랐다. 외국어 공부의 시작을 문법에서 시작하지 않았다. 언어 속을 들여다보면 한 민족의 역사가 고스란히 담겨 있다.
그렇기에 외국어를 배운다는 것은 단순히 그 나라의 언어를 배운다기보다 역사, 문화, 세계관 등을 함께 배우는 것과 같다.
라틴어는 번성했던 로마 제국의 언어로 다양한 나라와 여러 문화에도 영향을 끼쳤던 언어이다.

라틴어로 기록된 경구, 속담, 격언 등을 소개하며 그 유래와 역사적 배경까지 친절하게 설명해 주고 있기 때문에 문장들이 기억 속에 더 오래 남게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총 7장으로 구성되어 각각의 주제에 맞는 명구들을 배울 수 있는데, 그 문장 만으로도 와닿는 말들이 많았다. 진정한 친구는 또 다른 내 자신이다. 사랑받고 싶으면 사랑하라. 죄가 없는 탐욕은 없다. 생의 한가운데 우리는 죽음 속에 있다네, 흔들리지만 가라앉지 않는다. 문학이 없는 여가는 죽음이다. 또는 언젠가 들어봄직한 문구들도 눈에 띄었다. 예술은 길다. 인생은 짧다. 왔노라! 보았노라! 이겼노라! 또 라틴어인지 모르고, 흔하게 일상생활에서 쓰이는 라틴어 단어들도 있었고 그리 멀리 있는 언어가 아니구나 하는 생각까지 들었다.

소개된 문장 아래는 친절하게도 한국말로 발음이 적혀 있는데, 어설프게 나마 발음을 읽어보는 것만으로도 라틴어가 내 입에서 튀어나오는 착각에 학구열을 높여주는 효과까지 있는 것 같았다. 왠지 그럴싸하게 발음하며, 뿌듯해 하는 것도 재미라면 재밌었다.
라틴어의 기본, 알파벳 발음과 친숙한 라틴어 단어 등이 맨 뒷장에 잘 정리되어 있다. 또 부록으로 명사와 형용사의 곡용, 동사의 활용형 등도 한눈에 보기 쉽게 정리되어 있으며, 라틴어 사전이나 라틴어 공부에 도움이 될만한 사이트도 소개해주고 있다. 생소한 언어를 문법 위주로 공부하는 게 아니라 이야기와 함께 하는 공부법이기 때문에 그 접근 방식이 꽤나 마음에 들었다. 아마 라틴어 공부의 첫걸음, 맛보기에 최적화된 책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본격적으로 라틴어 공부를 시작하기 전 단계에 읽어 본다면 딱 좋을 책인 것 같다. 사랑에 빠지기 전 어떤 사람일까? 하는 궁금증이 생겨 더 알아가고픈 마음이 생기는 것처럼 읽고 나면 라틴어에 더 큰 관심이 생겨 푹 빠져버릴지도 모른다.

라틴어를 배우면 좋은 열 가지 이유
1. 영어 어휘의 50퍼센트 이상이 라틴어이다.
2. 현대 학문의 용어들은 대부분 라틴어이다.
3. 법률과 논리의 언어이다.
4. 인간이 만든 가장 논리적인 언어이다.
5. 인지 능력을 향상시켜주는 언어이다.
6. 전 세계에 라틴어의 후예들이 있다. 예) 이탈리아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등
7. 서구 문명의 뿌리가 되는 언어이다.
8. 기독교의 언어이다.
9. 문화적 수준을 높이는 언어이다.
10. 라틴어를 배우는 것은 자기완성의 시험대가 될 수 있다.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감상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