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부 종이접기 클럽 (반양장) - 천 개의 종이학과 불타는 교실 창비청소년문학 118
이종산 지음 / 창비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실제 우리 중학교 교실이나 도서관에서는 아이들이 종이접기를 즐겨합니다.

아기자기한 종이접기 작품들을 볼 때마다 탐이 나서 보고 있으면 아이들은 선물로 주기도 하여 집의 피아노 위에 장식을 해두었습니다. 손으로 한땀 한땀 작은 소품을 완성하듯 접어서 아이들은 서로 도우며 만들고 있는 모습을 보면 진지하게 집중하고 있는 몰입의 순간에 미소를 짓게 합니다. 이 책의 제목부터 일상적인 학교생활에서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에피소드가 연상되었고, 중학교 생활과 비슷한 상황과 특히 학교라는 공간에서 독서를 하였기에 더욱 친근감있는 소설로 현장감까지 느끼며 재미있게 읽게 되었습니다.

 

중학생 세 명과 학교 선배, 선생님, 그리고 오래전 학교의 역사가 된 옛 사람들의 흔적을 종이학 귀신을 통해 세대를 연결하며 역사적 상상력과 역사의 진실을 깨닫게 됩니다. 모험과 판타지, 그리고 괴담의 영역까지 아우르는 청소년 소설 장르가 신선하고 흥미롭습니다. 집 주변에 있는 학교 중에 100년이 넘은 역사가 오래된 학교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을 때 그 학교는 전통과 옛 진실을 담은 이야기 창고처럼 느껴집니다. 이 소설도 학교의 역사와 과거 우리나라의 역사적 현장을 타임 슬립을 타고 넘나들면서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여 오늘을 사는 우리는 돌아보게 합니다.

 

시대를 거슬러 올라가 마주하게 된 역사적 아픔과 가족의 상실과 슬픔과 전설처럼 내려오는 괴담의 이야기를 통해 현재의 중학교 아이들에게 약속, 기다림, 모험, 용기와 같은 단어로 남겨진 감동의 책장 속으로 빠져들었습니다. 학교에서 아이들의 건강한 교우 관계도 덤으로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켄 리우의 <종이동물원>의 단편 소설을 연상시키는 종이접기라는 소설의 매개체는 협동, 과정, 노력, 기다림 등의 많은 상황적 맥락을 엮어내어 소설의 짜임새에 재미를 더하였습니다.

 

중학교 도서부 아이들이 종이접기를 하며 도란도란 나누는 이야기 속으로 청소년의 성장과 역사적 사실을 과거와 현재로 넘나들며 엮어낸 다채로운 모험의 세계로 떠나보면 어떨가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