킹과 잠자리 - 2020 보스턴 글로브 혼북, 2020 전미 도서상(National Book Awards) 수상작 사계절 1318 문고 140
케이슨 캘린더 지음, 정회성 옮김 / 사계절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0년 전미도서상에서 청소년도서상을 수상한 작품입니다.

청소년 소설을 읽기 시작하면서 다양한 주제로 접근하는 청소년 소설의 깊이를 새롭게 알게 되었습니다. 동시대 전 세계 청소년이 접근하기에 다양한 스토리, 구성, 주제가 신선하게 다가왔습니다.

 

외국 청소년 소설을 자주 접하지 않았는데 번역한 문장도 잘 읽히고 마음에 와닿는 문장들도 많았습니다. 킹이라는 남학생이 샌디라는 친구와의 관계 속에서 자신의 성정체성을 형성해가는 과정과 형의 죽음 이후 슬픔을 겪는 남은 자의 치유과정이 속도감있게 읽혔습니다. 책의 뒷부분이 빠진 채 가제본을 받아서 궁금증이 증폭되며 단숨에 읽었습니다.

 

단순히 퀴어 청소년 소설이 아니라, 친구, 가족과 등장인물의 특성과 개인의 특성을 자연스럽게 연결하며 다층적인 주제 의식을 잘 표현하였습니다. 인종, 성정체성, 죽음, 상실, 치유, 차별과 혐오의 문제까지 다양한 이슈들을 생각해보게 합니다. 성정체성과 인종 차별이 결합된 상황에서 흑인이자 동성애자일 때 세상을 살아가며 차별받는 상황들을 용기있게 살아가는 존재를 부각하는 부분이 와닿았습니다.

 

다른 각도로 상대방을 생각해보는 게 참 어렵기 마련입니다. 다양성을 받아들이는 노력이 힘들지만 얼마나 중요한지도 알게 합니다. “무슨 일이 있어도 사랑을 멈추지 않는 사람들에게, 결국 당신들이 옳을 겁니다.”라는 서문과 어떤 상황에서도 지지하는 어른과 가족이 있기에 그 사랑으로 잠자리처럼 변화와 성장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세상을 떠난 형을 그리워하며 혼자 감당하기 어려운 일이 생기더라도 킹이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킹을 지지하는 주변 사람들의 관계에 있었습니다.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드러내며 성장하고 변화하는 과정은 자신의 용기와 지지를 보내는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가능하다는 것을 깨닫게 하는 소설의 내용에 많은 공감과 감동을 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