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강 - 지구를 살아 숨 쉬게 하는 강
상마 프랜시스 지음, 호몰루 지폴리투 그림, 박중서 옮김 / 찰리북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마존강(지구를 살아 숨쉬게 하는 강)’ 서평

 

인문자연 지식그림책으로 세계에서 가장 큰 강인 아마존강의 수백만 생명체와 대자연의 위대함을 담았습니다. 아마존을 정확하게 알게 하는 지식과 함께 경이롭고 소중한 강의 가치를 배우게 합니다.

 

아마존강 유역을 지도로 설명하고 아마존강으로 흘러드는 지류와 기원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있음을 시작으로 세 개의 강이 모여 세계에서 가장 큰 강으로 생명을 살리는 강이라는 것을 자연스레 알게 설명하며, 아마존에 사는 야생동물들의 공존과 멸종을 담았습니다.

 

아마존 숲에 사는 사람들의 이야기에는 고대 문명을 꽃피운 잉카 제국과 아마존 이름의 유래를 설명하며 아마존의 다양한 부족을 소개합니다. 또한 아마존강의 이동 수단과 아마존의 도시를 배웁니다. 그러나 아마존이 위기에 처했고, 그것이 곧 지구의 위기이기도 하다는 것을 깨닫게 합니다.

 

글작가 상마 프랜시스는 2018년 여름에 이 책을 쓰기 위해 아마존을 찾았고, 강물이 흐르는 천국같은 소리를 듣고 잊지 못할 경험을 합니다. 배를 타고 강을 건너는 동안 아마존을 연구하는 생태학자와 화가, 식물학자와 이야기를 하며 아마존의 다양한 생명력을 느끼며 그림책에 그 내용을 담았습니다. 그림작가 호을루지 폴리투는 아마존에서 본 생생한 그림들을 그렸고, 숲을 살리고 보호하는 일에 곰곰이 생각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아마존을 빽빽이 메운 수천 그루 나무들이 점점 사라지고 지구의 생물종의 30%가 이 곳에 살고 있지만 대부분 멸종 위기에 처했다고 합니다. 숲과 강이 파괴되면서 우리는 무엇을 잃어가는지, 아마존이 사라지면 우리의 삶도 어떻게 변할지 깨닫게 합니다. 다양한 생명체가 공존하며 살아가는 아마존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들이 무엇인지 생각하게 하는 그림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